뷰페이지

외교·국방장관, 이종섭 등 6개국 대사 개별 ‘방산 협력’ 면담…각 부처 이례적 공개

외교·국방장관, 이종섭 등 6개국 대사 개별 ‘방산 협력’ 면담…각 부처 이례적 공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3-27 18:06
업데이트 2024-03-27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관계 부처 합동회의
이종섭 대사 시작으로 각 대사들 장관·청장 면담

이미지 확대
이종섭 귀국
이종섭 귀국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3.21 도준석 전문기자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귀국한 이종섭 주호주대사를 비롯한 6개국 공관장들이 28일 열리는 합동 회의를 앞두고 관련 부처 장관 등과 잇따라 개별 업무협의를 가졌다.

외교부와 국방부, 방위사업청은 27일 잇따라 보도자료를 내고 각 장관과 처장이 각국 대사들과 만난 일정과 내용을 공개했다. 각 장관들과 개별 대사들의 일정을 자세히 공개하지 않기로 한 관행에 비하면 이례적이다. ‘수사 회피 의혹’으로 귀국한 이 대사를 위한 급조한 일정들이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뒤늦게 개별 업무협의의 필요성과 성과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모습이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27일 오전 최병혁 주사우디대사를, 오후에는 이준호 주카타르대사를 만나 방산 협력에 대해 협의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조 장관은 지난 22일 이종섭 대사와의 면담을 시작으로 25일 임훈민 주폴란드대사, 26일 류제승 주아랍에미리트대사(UAE)와 이상덕 주인도네시아대사와 차례로 만나 각국의 방산 관련 현황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호주를 포함한 6개국은 최근 방산 수출 규모와 비중이 큰 만큼 협력 필요성이 커진 국가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나라의 방산 수출 규모가 워낙 커져서 과거와 같은 (정부의) 지원 방식으로는 감당이 안 되는 상황까지 왔다”며 “새로운 지원 시스템과 제도 정비,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이어져 왔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6개국 공관장들과의 개별 면담을 통해 각 국가별 방산시장에 대해 이해를 넓히고 국가별 맞춤형 수출 지원을 세우는 데 공관장들의 역할을 더욱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회의를 계기로 관계 부처 등과의 소통을 강화해 방산 세일즈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줄 것도 당부했다.

국방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신원식 장관이 21일 이종섭 대사와의 면담을 비롯해 이날까지 6개국 대사들과의 면담을 마쳤다고 알렸다. 신 장관은 앞서 25일 사우디, 카타르 대사를, 26일에는 폴란드 대사를 면담했고 이날은 인도네시아와 UAE대사와 방산 관련 협의를 이어갔다.

신 장관은 “방위산업은 국가를 지탱하는 핵심요소인 안보와 경제를 동시에 견인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면서 “대한민국이 2027년까지 세계 4대 방산수출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도 25~26일 이종섭 대사와 다른 대사들과 방산 수출 확대를 위한 개별 회의를 진행했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