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국회 떠나면 여의도 아시아 금융허브로… 의사당은 생태공원으로”

오세훈 “국회 떠나면 여의도 아시아 금융허브로… 의사당은 생태공원으로”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4-03-27 15:31
업데이트 2024-03-27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훈 비대위원장 공약에 환영 의사 밝혀
오세훈 “서여의도 고도제한 풀고 금융산업 육성”
의사당부지 워싱턴DC 내셔널몰 같은 생태공원화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신문 DB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신문 DB
“(국회가 세종시로 이전하면) 의사당 담장을 허물고 시민 누구나 접근이 편리한 생태녹지공원을 만들겠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국회가 세종시로 모두 내려가게 되면, 국회가 있던 여의도를 생태녹지공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의 세종시 이전 계획을 밝히면서 “서울은 개별 규제 개혁으로 금융·문화 중심의 메가시티가 되도록 적극 개발할 것”이라며 “여의도 국회의사당과 그 부지는 서울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서울시와 협의해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 세종시 완전 이전이 서울의 개발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저희는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평소 제가 생각하던 여의도 일대 개발, 생태녹지공원 구상과 잘 맞는 얘기”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여의도를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하나는 서여의도 일대의 고도제한을 완화를 통해 여의도를 아시아 금융허브로 만들겠다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국회의사당 부지를 활용한 생태공원 조성이다.
이미지 확대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동문회관에서 열린 서울 현장 중앙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동문회관에서 열린 서울 현장 중앙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오 시장은 “북한산과 용산, 남산 등 고도제한을 푸는 과정에서 서여의도 같이 풀려고 했지만 국회의 반대로 서여의도 수포로 돌아갔다”고 전했다. 이어 “(고도제한이 완화 되면) 여의도를 아시아의 금융 허브로 만들겠다는 평소 비전을 실현 할 바탕이 마련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금융산업의 핵심 서비스로 부상한 핀테크 산업 육성과 생태계 조성에 총력을 쏟고 있다.

국회가 떠난 의사당 부지의 활용에 대해 오 시장은 한 위원장과는 조금 다른 견해를 드러냈다. 한 위원장은 국회의사당 부지를 문화·예술공간 활용하자는 뜻을 밝혔지만, 오 시장은 “그동안 녹지생태공원 조성을 꾸준히 추진해왔다”면서 “국회의사당에 이미 조성된 녹지가 풍부하게 있다. 녹지 면적을 더 늘리고 가꾸면 대한민국 최고의 녹지생태공원으로서 최적지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서울신문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서울신문
구체적인 콘셉트도 공개했다. 오 시장은 “미국 워싱턴DC의 내셔널몰, 싱가포르의 보타닉가든 같은 곳을 떠올려보면 된다”면서 “특히 의사당 바로 옆에는 한강공원이 있다. 이곳들을 연결하면 시민에게 엄청난 가치가 있다. 자연 친화적인 생태녹지 공간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도 했다. 오 시장은 “의사당이 옮겨가도 국회 재산이어서 활용 권한은 국회가 갖고 있다. 서울시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국회와 협의해서 빈 공간을, 담장 없는, 누구나 찾아오는, 시민들의 휴식처로 만들 것을 제안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