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채택… 美는 기권

안보리 ‘가자 휴전’ 결의안 채택… 美는 기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3-27 03:19
업데이트 2024-03-27 0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쟁 6개월 만에… 찬성 14·반대 0
이스라엘 강력 반발… 방미 취소

이미지 확대
유엔 안보리는 25일 회의를 열고 비상임 이사국 10개국이 제출한 가자지구 휴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연합뉴스
유엔 안보리는 25일 회의를 열고 비상임 이사국 10개국이 제출한 가자지구 휴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5일(현지시간) 이슬람 금식성월인 라마단 기간에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의 즉각 휴전 및 인질 석방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14개국이 찬성했고, 미국이 유일하게 기권표를 던졌다.

전쟁 시작 뒤 안보리가 채택한 첫 결의안으로,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이번 라마단이 끝나는 4월 9일 전까지 전쟁을 끝내고 영구 휴전에 도달해야 한다.

가자전쟁 휴전 결의안이 안보리 안건에 오를 때마다 반대하던 미국이 이번에는 한발 물러서 기권해 결국 통과됐다. 로이터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피란민이 모여 있는) 라파 침공을 ‘레드라인’(한계선)이라고 경고했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를 무시해 불만이 매우 커진 상황”이라고 전했다.

안보리 결의 이후 네타냐후 총리는 “이번 결의안이 하마스에 ‘인질 석방 없이 휴전을 맺을 수 있다’는 환상을 품게 했다”고 비난하고 항의 표시로 고위 대표단의 방미도 취소했다.

어렵사리 결의안이 통과됐지만 구속력 문제가 불거졌다. 심지어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가 “이번 결의는 구속력이 없다”고 발언해 논란을 자초했다. 이스라엘이 결의안을 지키지 않아도 유엔의 제재를 받지 않도록 지켜 주겠다는 미국의 속내를 드러냈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장쥔 주유엔 중국대사는 “모든 안보리 결의는 구속력이 있다”며 그린필드 대사의 주장을 반박했다.
류지영 기자
2024-03-2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