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바이오는 차세대 주력 산업… 200조 시대 열 것”

尹 “바이오는 차세대 주력 산업… 200조 시대 열 것”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4-03-27 03:16
업데이트 2024-03-27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전 마지막 민생토론회

“AI 활용 신약 개발 등 대폭 투자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육성”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2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주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2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주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020년 43조원 규모였던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과 관련해 “2035년까지 200조원 시대를 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26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북 청주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24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반도체 신화를 이어 갈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첨단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일정은 총선 전 마지막 민생토론회로 대통령실은 총선 후 일정을 재개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세제 지원과 규제 개선을 통해 혁신 기술이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해서 우리 기업이 시장과 산업을 선도하며 성장할 기회를 확대하겠다”면서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우선 정부는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가 결합된 ‘디지털 바이오’에 정부 연구개발(R&D)을 적극 투자할 것”이라며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빅테크 기업 역시도 AI를 무기로 첨단바이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우리도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 디지털 치료제, AI 로봇 융합, 첨단 의료기기와 같은 디지털 바이오에 투자를 대폭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오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 산학연, 병원, 연구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충북 발전과 관련해 “이제 첨단바이오 시대를 맞아 오성 바이오 클러스터를 한 단계 더 도약시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안석 기자
2024-03-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