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일본과 어떤 접촉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

김여정 “일본과 어떤 접촉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4-03-26 18:50
업데이트 2024-03-26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일본과 그 어떠한 접촉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북일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두고 일본과 벌인 협상에서 상호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여정 조선노동당 부부장은 26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며 “조일 수뇌 회담은 우리에게 있어서 관심사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역사를 바꾸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며 새로운 조일 관계의 첫발을 내디딜 용기가 전혀 없다”는 말로 북일관계개선을 위한 의지가 없다고 일본을 비난했다.

김 부부장은 “(일본은) 저들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그 무슨 핵·미사일 현안이라는 표현을 꺼내들며 우리의 정당방위에 속하는 주권행사를 간섭하고 문제시하려 들었다”며 “해결될래야 될 수도 없고 또 해결할 것도 없는 불가 극복의 문제들을 붙잡고 있는 일본의 태도가 이를 말해준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상 최저 수준의 지지율을 의식하고 있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수상의 정략적인 타산에 조일관계가 이용당해서는 안된다”며 “전제조건 없는 일조 수뇌회담을 요청하면서 먼저 문을 두드린 것은 일본 측”이었다고 밝혔다.

이날 김 부부장의 담화는 전날과는 정반대 내용을 담고 있다. 김 부부장은 전날 담화에선 일본이 북일 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전달해왔다면서 “조일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일본의 ‘결단’을 촉구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