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당에서도 “의대 정원 2000명 재검토” 의견 분출

여당에서도 “의대 정원 2000명 재검토” 의견 분출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4-03-26 18:41
업데이트 2024-03-26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부실교육 된다…점진적 증원 필요”
한동훈 “의제 제한하지 않고 대화해야”
윤상현 “2000이라는 숫자에 얽매이지 않아야”

이미지 확대
안철수, 의대 증원 관련 입장 발표
안철수, 의대 증원 관련 입장 발표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이 26일 오후 성남시의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증원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정 갈등이 계속되면서 국민의힘에서 수도권 의원을 중심으로 ‘2000명 의대 정원 증원’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의사인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은 26일 성남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자기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고, 의대 교수를 1000명 늘리면 부실교육이 돼 의료 수준이 떨어지고 파국이 온다”며 “점진적 증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의대 증원 적용은 3~6개월간 과학적인 추계와 합의 이후에 추후 적용해야 한다”며 의·정 합의체가 아닌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울산 신정시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고 대단히 중요한 과제”라면서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의제를 제한하지 않고 건설적인 대화를 해서 결론을 내야 한다”고 했다. 이를 두고 증원 규모 조정도 대화 테이블에 올릴 수 있다는 의미라는 해석이 나왔다.

장동혁 사무총장도 “한 위원장이 대화의 물꼬는 터놓은 상태고, 대화의 전제는 의제 제한 없이 건설적인 대화를 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라며 “어느 쪽이든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수도권 출마 후보들은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최재형 후보는 YTN라디오에서 “의사들은 원래 있어야 할 환자 곁으로 돌아가는 게 원칙이고, 정부도 ‘의대 정원은 절대 불가’라는 입장에서 좀 더 유연한 자세를 가져야지 대화 물꼬가 트인다”고 했다. 마포갑 조정훈 후보는 SBS라디오에서 2000명 증원안에 대해 “그렇게 ‘유지하느냐, 부러뜨리느냐’라고 하면 협상이 안 될 것”이라며 “양측 모두 한 발씩 물러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 동·미추홀을에 출마하는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2000명이라는 숫자에 얽매여 대화의 끈을 놓치지 않도록 당 지도부가 나서야 한다”며 “작금의 민심을 대통령실에 정확히 전하고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은 민심을 따라야 한다”며 “민심이 당심보다, 윤심(尹心)보다 더 중요하다. 민심이 천심이다”고 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