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 교수들 “급격한 증원 부작용 커…전공의·의대생 복귀하길”

서울대 교수들 “급격한 증원 부작용 커…전공의·의대생 복귀하길”

강동용 기자
강동용 기자
입력 2024-03-26 17:24
업데이트 2024-03-26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18일 서울 시내 한 종합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히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지난 18일 서울 시내 한 종합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히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서울대 교수들이 26일 파업 중인 전공의와 휴학계를 낸 의대생을 향해 “스승과 사회 구성원 모두를 믿고 내일이라도 복귀할 것을 간절히 청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정부의 급격한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가 의학의 퇴보를 초래할 수 있다며 2000명 증원을 다시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서울대 교수협의회(교협)는 이날 긴급 제안문을 통해 전공의와 의대생을 향해 “정부와 의료계가 협의할 동안만이라도 복귀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병원에 남아 있는 의료진만으로 지금의 상황을 오래 견디기 힘들다는 점을 설명했다.

교협은 “급격한 증원 결정은 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의학의 퇴보를 초래할 수도 있고 정부의 이공계 육성과 무전공 입학 정책을 무력화시킬 것”이라며 “입시뿐 아니라 의대 내 진료과, 졸업생의 처우, 이공계 학문, 지역 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의대 정원이 급증한 대다수 대학은 교육과 연구가 동반 부실화될 지경이고 대학입시를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도 큰 혼란에 빠졌다”고 말했다. 비의대 교수까지 가세해 의대 증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교협은 또 “4월 말까지 학생들이 복귀하지 않으면 집단 유급은 피할 수 없다”며 “내년부터 각 의대는 정원의 2배가 넘는 학생을 가르쳐야 한다”고 현실적인 어려움도 짚었다. 이들은 전공의와 의대생 복귀를 호소하면서 정부가 의료 및 교육·입시 개혁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동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