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하신 이공계 인재 키우자”… 사내대학에 힘 쏟는 기업들

“귀하신 이공계 인재 키우자”… 사내대학에 힘 쏟는 기업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4-03-26 01:07
업데이트 2024-03-26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 SSIT, 교수진 31명으로
내부 전문가 통해 최신기술 반영
SK하이닉스, 8년간 50학점 이수
LG, AI 학위 받고 프로젝트 투입

이미지 확대
의대 쏠림, 이공계 기피로 인한 인력난에 시달리는 기업들이 고급 인재 육성을 위해 사내대학을 강화하고 있다.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갖출 수 있게 직접 가르치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교수진, 커리큘럼을 보강해 사내대학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정식 대학원 추진으로 위상을 높이려는 기업도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사내대학인 삼성전자공과대(SSIT)는 2020년 교수진이 3명에 불과했지만 현재 31명으로 10배가량 늘었다. 외부에서 초빙하는 식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내부 전문가로 교수진을 채워 넣었다. 이 대학의 이규필 석좌교수는 올해로 삼성에 입사한 지 40년이 됐다고 한다. 이들은 기존 교과 과정을 전면 검토한 뒤 최신 기술을 반영할 수 있게 교과목 제목과 내용을 뜯어고쳤다.

학사부터 석사, 박사 과정을 모두 마련해 둬 임직원이 필요한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반도체 외에 디스플레이 전공도 개설해 삼성디스플레이 직원들도 사내대학을 이용할 수 있다. 2007년부터 2022년까지 석·박사 과정에서 발간한 국내외 논문은 573건으로 이 중 SCI(과학기술 인용색인)급 논문은 133건이다.

SK하이닉스는 2017년부터 기술사무직을 대상으로 사내대학(SKHU)을 운영하고 있다. 입사 후 자동으로 사내대학에 입학하는 구조로 8년 동안 50학점을 채워야 한다. D램, 낸드, 제조·기술 등 각 분야마다 세부 전공(240개)이 따로 있다. SK하이닉스 전직 임원과 현업 전문가들이 교수, 강사로 활동하면서 후배들에게 기술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식이다.

LG도 2021년 ‘LG 인공지능(AI) 대학원’을 시범 운영한 뒤 2022년부터 LG 주요 계열사 임직원 대상으로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내부 학위 과정을 밟은 뒤 현업으로 돌아가 AI 프로젝트를 맡는 식이다. 현재 11명이 석·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데 이르면 올해 ‘1호 박사’가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이 사내대학을 통해 인재 키우기에 나섰지만 이공계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는 업황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이공계 취업 시장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길은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공계 인력의 오락가락 수요에 대응하려면 취업 시장이 얼어붙었을 때 공공기관에서 박사후 연구원(포닥)을 뽑았다가 업황이 풀리면 민간 기업으로 이직할 수 있게끔 해 줘야 한다”면서 “개인이 모든 부담을 지지 않게 완충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2024-03-2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