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자금 의혹에… 日자민당 전 간사장 ‘퇴장’

비자금 의혹에… 日자민당 전 간사장 ‘퇴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3-26 01:07
업데이트 2024-03-26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니카이, 중의원선거 불출마 선언
당내 5위 파벌인 니카이파 해체

이미지 확대
니카이 도시히로 중의원
니카이 도시히로 중의원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의 최장수 간사장이었던 니카이 도시히로(85·13선·와카야마 3구) 중의원이 25일 비자금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차기 중의원 선거에 불출마하기로 했다.

니카이 전 간사장은 이날 당 중앙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 불신을 초래하게 돼 재차 국민과 지역구 여러분께 깊이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니카이 전 간사장은 당내 5위 니카이파를 이끌어 왔다. 하지만 당내 비자금 문제가 불거지면서 그가 자민당 의원으로서는 가장 큰 규모인 3526만엔(약 3억 1276만원)의 정치자금을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고 비자금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후 그의 비서와 회계책임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고 니카이파는 지난 1월 해체됐다.

그는 갑자기 불출마하는 게 나이 때문이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당신도 그 나이가 될 것”이라며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니카이 전 간사장은 정계 은퇴는 지역 유권자들이 판단할 일이라며 여지를 남겼지만 고령인 데다 그의 파벌은 해체된 상황이라 사실상 중앙 정치 무대에서 불명예 퇴진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 내에서는 니카이 전 간사장의 예고 없던 불출마 선언으로 비자금 문제를 놓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정치적 부담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시다 총리가 이끌던 기시다파도 비자금 문제로 회계 책임자가 입건됐기 때문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4-03-26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