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대 이번주 ‘지원 수요’ 조사…이주호 “의대 교수 집단사직 멈춰달라”

의대 이번주 ‘지원 수요’ 조사…이주호 “의대 교수 집단사직 멈춰달라”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4-03-25 17:06
업데이트 2024-03-25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사립대 지원 수요 파악 예정
의대 교수 집단 사직엔 “멈춰달라”
의대생 동맹 휴학은 “승인 안할 것”

이미지 확대
25일 오전 서울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의료원 교수 총회’에 참석한 교수가 사직서를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전 서울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의료원 교수 총회’에 참석한 교수가 사직서를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추진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무더기 사직’을 예고한 가운데, 교육부가 내년 정원이 늘어나는 의대를 대상으로 정부 지원에 대한 수요 조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25일 “의대 교육 6년간 얼마나 지원이 필요한지를 거의 정리했고 (정부 지원 수요) 공문은 내일쯤 나갈 것”이라며 “사립대에도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립대 수요 조사는 증원에 필요한 시설과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사학진흥재단의 융자에 대한 수요가 있는지 확인하고, 기획재정부와 관련 예산 확대를 협의하기 위한 절차다. 교육부는 2000명 의대 증원 규모에 변함이 없는 만큼 이번주부터 수요 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경남 진주시 경상국립대학교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경남 진주시 경상국립대학교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의대 교수들에게는 집단 행동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최전선에 앞장서야 할 교수님들께서 사직서를 제출하신다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과 경남 진주 경상국립대를 방문해 총장과 의대 학장 등 대학 관계자와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만나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부총리는 “집단행동을 지속하는 것으로는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없다”며 “대다수 국민들도 공감하지 못하는 집단사직 움직임을 멈춰주시고 힘을 모아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해나가달라”고 했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가 이날 휴학계 수리를 대학에 요청하고, 휴학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낸 데 대해 교육부는 동맹 휴학은 승인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들이 휴학 처리를 하지 않는 대학에 그런 제기를 할 수 있지만 학생들은 학교에 복귀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실질적이 타당성이 없으면 형식적 요건을 갖췄다고 해도 허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대학 학칙에 맞게 ‘유효 휴학’ 신청을 한 건수는 이날 기준 누적 9109건으로 전국 의대 재학생의 48.5% 수준이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