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대 의대·병원 교수들 단체 사직서 제출한다

전북대 의대·병원 교수들 단체 사직서 제출한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4-03-25 14:15
업데이트 2024-03-25 1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북대 의과대학과 전북대병원 소속 교수들이 지난 13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전북대 방문 당시 의대증원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북대 의과대학과 전북대병원 소속 교수들이 지난 13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전북대 방문 당시 의대증원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북대학교 의과대학과 전북대학교 병원 교수들이 단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전북대 의대와 병원 교수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2000명 증원 철회하고, 의료와 교육 현장의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교수로서의 직을 걸고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정부는 타당한 근거 제시 없이 2000명 증원과 현실을 고려치 않은 정책패키지를 발표해 전공의들과 학생들의 이탈을 조장하고, 의과대학 교육과 대학병원 진료 현장의 파행을 야기했다”면서 “교수들은 고되고 힘들지만 환자 곁을 지키며 최선을 다했고, 객관적 자료를 통한 정원 결정과 정책패키지 재논의를 요구했지만 정부가 문재 해결 의지 없이, 불통의 모습으로 독단적이고 강압적인 위협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 정부의 이러한 행위는 전공의와 학생이 돌아올 수 없는 막다른 상황으로 내몰며 그동안 파국을 막고자 노력한 수많은 희생을 무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가볍게 여기는 오만함이라 생각한다”면서 “필수의료와 중증 환자를 위해 24시간 담당하는 교수들도 이제는 지탱할 수 없는 한계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교수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교수들의 사직과 점진적인 진료 축소는 불가피할 거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정부는 잘못된 의과대학 2000명의 정원증원을 철회하고, 전향적인 태도로 협의체를 구성해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의대 증원을 비롯한 대한민국 의료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또 정부는 의료와 교육 현장의 파행에 대해 사과하고, 정상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대 의대와 병원 교수들은 이날부터 27일까지 진료과별로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