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BJ에 수천만원씩 쏘던 ‘큰손’ 사망…평범한 회사원이었다

女BJ에 수천만원씩 쏘던 ‘큰손’ 사망…평범한 회사원이었다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3-25 09:40
업데이트 2024-03-25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터넷 방송 BJ들의 ‘엑셀방송’ 장면. JTBC 보도화면 캡처
인터넷 방송 BJ들의 ‘엑셀방송’ 장면. JTBC 보도화면 캡처
인터넷 방송 BJ들에게 하루에 5000만원까지 후원해 ‘큰손’으로 불린 30대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남성은 평범한 회사원으로, 빚을 내면서까지 무리하게 후원을 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30대 남성 A씨는 지난해 5월 자신의 차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인터넷 방송 BJ들 사이에서 씀씀이가 큰 큰손으로 알려져 있었다.

A씨는 그동안 ‘엑셀방송’에 참여해왔다. 엑셀방송은 후원 금액에 따라 BJ들의 직급과 퇴출 여부가 결정된다. BJ들의 이름을 엑셀에 정리하듯이 나열한다는 뜻에서 나온 이름이다.

엑셀방송은 BJ들이 실시간으로 받는 후원금을 공개해 경쟁을 부추기며 더 많은 후원금을 받아내도록 한다. BJ들은 시청자들이 제시한 미션을 수행하며 후원금을 받고, 주최자는 방송 후 BJ들의 기여도에 따라 수익을 분배한다.

A씨 동생에 따르면 A씨가 하루에 가장 많이 쓴 후원금의 액수는 5000만원이었다. A씨는 자신이 미는 BJ가 퇴출당하는 걸 막기 위해 빚을 내면서까지 후원해왔다고 한다. 숨질 당시 빚은 1억 5000만원에 달했다.

당시 A씨에게 후원받았던 한 BJ는 “후원하는 것 자체가 본인 선택이지 않냐”며 “누구도 강요하지 않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일부 BJ들은 가짜 계정을 만들어 후원금액을 조작해 시청자들에게 더 많은 후원을 유도하기도 한다. 한 시청자가 돈을 후원하면 BJ가 자신에게 그보다 더 많은 돈을 후원해 경쟁 심리를 붙이고, 해당 시청자가 더 큰 금액을 후원하게 만드는 것이다.

방송에서 퇴출당하지 않기 위해 직원들을 동원해 ‘셀프 후원’을 한 뒤 돌려받는 경우도 있다. 기망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한 BJ는 “당시 후원금에 대해 공지한 약속을 모두 지켰고 조작도 없다”고 말했다.

A씨 유족은 해당 방송에서 일부 BJ가 시청자를 속여 이득을 취했다며 BJ와 방송 관계자를 사기죄로 경찰에 고소한 상태다.

개인이 인터넷 방송에 지나치게 많은 돈을 후원하는 데 생기는 부작용은 예전부터 제기돼 왔다. 아프리카TV 측은 후원금 한도를 정해놨지만, 아이디를 여러 개 쓰거나 대리결제 업체를 이용하면 소용이 없다. A씨 역시 대리결제 업체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