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마저 떠나면 진짜 의료대란”… 소아청소년과 교수의 ‘사직 못하는 이유’

“우리마저 떠나면 진짜 의료대란”… 소아청소년과 교수의 ‘사직 못하는 이유’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4-03-25 09:38
업데이트 2024-03-25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정 단국대병원 교수 의료 매체 기고문서 밝혀
“의사 파업 시에도 필수 의료 중단되어서는 안 돼”

이미지 확대
지난 20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지난 20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에 반발해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25일 사직서 제출을 시작한 가운데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의료 전문 매체에 ‘사직할 수 없다’는 취지의 기고문을 써서 눈길을 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미정 충남 천안 단국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최근 ‘청년의사’에 기고한 ‘사직을 망설이는 L 교수의 답장’이라는 글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기고문에서 전공의들이 떠난 병원을 지키면서 필수 의료를 제공하는 교수들마저 사직하면 ‘의료 대란’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픈 환자를 버려두고 병원을 나서는 순간, 우리는 국민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게 지는 것”이라며 “게다가 더 나쁜 것은 우리 스스로에게도 지게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공의들이 사직할 때 우리에게 중환자, 응급환자를 포함한 필수 의료를 맡기고 떠났기 때문에 ‘의료 대란’은 없었고, 지금도 없다”며 “그러나 그들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가 떠나면 정말로 ‘의료 대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생명을 다루는 의사는 그 파업이 국민의 생명권을 위협하지 않는 선에서 진행해야 한다”며 “의사가 파업을 할 경우에는 응급의료와 암 수술 등 필수 의료는 중단되지 않도록 조치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떤 의사 파업도 정당성을 얻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현재 전공의들이 떠난 병원을 지키면서 필수 의료를 제공하는 의사가 우리 교수들”이라며 “우리마저 사직하면 필수 의료를 제공하지 못하게 돼 정말로 ‘의료 대란’이 일어날 것이고 변명의 여지 없이 ‘의사’가 정말 ‘의새’가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만약 제가 사직서를 제출한다면 제가 보던 환자에 대한 기록을 충실히 작성한 후 받아줄 병원과 의사를 확보해 모두 전원 보낸 후에 사직하겠다”며 “그전에는 비록 지치고 힘이 들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의사의 역할을 모두 다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조희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