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휴학 후 유럽여행, 너무 열심히 살았다”…前의협회장이 전한 의대생 근황

“휴학 후 유럽여행, 너무 열심히 살았다”…前의협회장이 전한 의대생 근황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4-03-25 07:56
업데이트 2024-03-25 0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03.03.  뉴시스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03.03. 뉴시스
정부가 대학별 정원 배분안을 발표하며 의대 2000명 증원에 쐐기를 박은 가운데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한 의대생과의 대화를 공개하며 학생들의 근황을 전했다.

노 전 회장은 앞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 언론홍보위원장·박명하 비대위 조직위원장·김택우 비대위원장·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과 함께 전공의 집단 사직을 부추기고 집단행동을 교사·방조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지난 20일 대학별 정원이 발표되자 소셜미디어(SNS)에 “윤석열 대통령이 대한민국 의료의 심장에 말뚝을 박았다”고 강하게 항의하기도 했다.

노 전 회장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과대학생을 만나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예상은 했었지만 직접 들으니 더욱 충격적이었다”며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노 전 회장이 “언론에서는 의대생 휴학 참여 비율이 30%대라고 하던데, 실제 어떻게 되나”고 묻자 학생은 “(30%대라고 하는 것은) 부모와 학과장의 도장 등 모든 요건을 갖춘 비율을 말하는 것이다. 실제 참여율은 90%가 넘는다”고 답했다.

학생들 분위기에 대해서는 “처음엔 휩쓸려서 낸 사람도 없지 않아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 자포자기한 분위기”라며 “일단 빨리 복귀하고 싶어하거나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는 것 같다. 1년 휴학은 모두 당연시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노 전 회장이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느냐”고 묻자 학생은 “일주일간 유럽여행을 다녀왔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은 “‘세상은 이렇게 사는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동안 너무 열심히 살아왔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경찰 출석 전 입장 표명하는 노환규 전 의협회장
경찰 출석 전 입장 표명하는 노환규 전 의협회장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9일 오전 전공의 집단 사직 공모 의혹과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출석하기 전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2024.3.9 연합뉴스
의대생들이 자포자기한 이유를 묻자 “정부가 이렇게까지 악할지, 의사들이 이렇게까지 무기력한지 몰랐다. 솔직히 이제는 잘못된 것을 고쳐야 한다는 생각도 많이 옅어졌다”며 “사회가 정의로운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다는 것에 대한 충격이 크다. 그리고 의사를 악마화하는 것을 보고 가슴에 멍이 많이 들었다. 특히 보수층이 의사를 공격하는 것에 충격을 많이 받았다”고 토로했다.

의료계와 정부의 합의 전망에 대한 질문에는 “불가능하다. 이전 상태로 돌아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그리고 의대생들은 대표들도 없는 상태”라며 “의대협은 설문조사를 통해 통계만 낼 뿐 대표성이 없다.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고, 아무 생각도 없는 상태다. 그냥 돌아갈 의욕이 없고 어떻게 될지에 대한 생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전공의 선배와 대화를 해봤느냐는 질문에 학생은 “수련 자체를 포기한 분이 많다. 정부와 합의가 되어도 돌아갈 사람 얼마 안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수련의 이유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제 선배들은 교수들의 사직을 기대하지도 않는다. 지금은 투쟁이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그냥 포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노 전 회장은 그러면서 “학생은 대화 내내 힘이 없어 보였다”며 “그리고 한숨이 계속 되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누적 9109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1만 8793명)의 48.5% 수준이다.

유효 휴학 신청은 학부모 동의, 학과장 서명 등 학칙에 따른 절차를 지켜 제출된 휴학계다.

교육부는 지난달까지 학칙에 따른 절차 준수 여부와 상관없이 학생들이 낸 휴학계 규모를 모두 집계했는데 이렇게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은 총 1만 3697명(중복 포함)이었다.

하지만 이달부터는 유효 휴학 신청만을 집계하고 있다. 절차를 지키지 않은 휴학의 경우 이를 반려해달라고 각 대학에 요청했으므로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서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