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은행, 홍콩 ELS 손실 충당금 1조 될 듯

국민은행, 홍콩 ELS 손실 충당금 1조 될 듯

최재성 기자
입력 2024-03-25 00:15
업데이트 2024-03-25 0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행권 이번 주 자율배상안 윤곽
여론 부담 등 신속하게 처리 검토
1분기 실적 ‘단일 분기 적자’ 전망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손실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들의 자율배상안 윤곽이 이번 주 드러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ELS 판매 규모가 가장 큰 KB국민은행의 올해 1분기 성적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배상액을 1분기 충당금으로 처리할 경우 ‘단일 분기 적자’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1분기 KB국민은행의 순이익은 9219억원이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오는 29일까지 임시 이사회를 열고 H지수 ELS 손실 자율배상안 확정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27일, NH농협은행과 SC제일은행은 28일 이사회가 예정돼 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역시 내부 검토를 최대한 신속하게 마무리하고 이사회 일정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SC제일 등 6개 시중은행의 배상액 규모는 2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올 7월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ELS 투자 규모는 10조원에 달한다. 여기에 손실률 50%와 배상 비율 40%를 적용해 추산한 결과다. 지난 22일까지 만기가 돌아온 ELS 상품의 평균 손실률은 51.2%였다.

관심은 ELS 판매 규모가 가장 큰 KB국민은행의 배상안에 집중되고 있다. 현재 KB국민은행은 올해 1분기 혹은 2분기 실적에 배상 관련 충당금을 모두 반영하는 방안과 여러 분기에 걸쳐 반영하는 방안을 두고 고심 중이다.

다만 내부에선 “부정적인 이슈를 오래 끌고 갈 이유가 없다. 털 건 빨리 털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손실이나 배상액 규모가 확정될 때마다 임시 이사회를 열고 승인하기 어렵고 추가 행정 제재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속도감 있는 처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KB국민은행이 1조원에 달하는 배상 관련 충당금을 1분기에 반영할 경우 단일 분기 적자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KB국민은행이 단일 분기 적자를 기록한 경우는 최근 10년간 없었다. 다만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정확한 배상 규모나 충당금 반영 방식 등 확정되지 않은 부분이 많고, 실적도 파악해야 할 부분이 남아 있어 적자를 이야기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최재성 기자
2024-03-2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