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금 쥐어짜기·‘트루스소셜’ 상장… 파산 위기 탈출 모색하는 트럼프

모금 쥐어짜기·‘트루스소셜’ 상장… 파산 위기 탈출 모색하는 트럼프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3-25 00:15
업데이트 2024-03-25 0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000억원 공탁 않으면 자산 압류
“뉴욕 타워 팔리면 민주당만 신나”
지지자 지갑 더 열게 할지 미지수
우회상장 지분 가치 4조원 예상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자산 부풀리기 사기 의혹 재판 항소심 진행 등으로 파산 위기에 내몰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강도 높은 지지자 모금과 자신이 세운 적자투성이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 상장을 통해 기사회생을 모색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주말 사이 지지자들에게 연이어 보낸 메일에서 ‘민주당은 트럼프타워를 점유하고 싶어 한다’면서 ‘그렇게 되면 그들은 여러분 같은 지지자들이 나를 포기할 것이라고 여긴다. 그들이 틀렸다는 걸 증명해야 한다’며 모금을 요청했다. 트럼프 측이 항소 진행을 위해 25일까지 4억 5400만 달러(약 6000억원) 이상을 법원에 공탁하지 않으면 검찰이 뉴욕 트럼프타워 등 자산 압류에 들어갈 수 있는 점을 들어 위기감을 고조시킨 것이다.

그는 다음달 공화당 후보 확정 이후 처음으로 대형 모금 행사를 연다. 스티브 윈 전 윈리조트그룹 회장, 헤지펀드 억만장자 로버트 머서 부녀, 석유재벌 해럴드 햄 등 자산가들이 초청 명단에 들어가 있다. 이런 독려가 지지자들의 지갑을 더 열게 할지는 미지수다. 그의 고액 기부자 중 한 명인 켈리 레플러 전 조지아주 상원의원은 “기부 피로감이란 게 있기 마련”이라며 “우리는 모금이 아니라 두 후보(조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차이점을 이해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 22일 특수목적법인 디지털 월드 애퀴지션(DWAC)이 주주총회를 열고 트루스소셜 모회사인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로지그룹(TMTG)과의 합병을 승인하면서 트루스소셜 우회상장도 가능해졌다. 이번 주부터 뉴욕 증시에 종목코드 ‘DJT’로 트루스소셜 거래가 시작되는데, 이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은 보유 지분으로 30억 달러(4조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지분을 전량 매각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고, 주가 폭락 가능성 등 변수도 상존한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3-25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