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돌이표’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미국 주도 案 부결

‘도돌이표’ 가자 휴전 결의안… 안보리, 미국 주도 案 부결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3-25 00:15
업데이트 2024-03-25 0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러 반대표… “공허하고 정치적”
비상임국 결의안 표결 25일 연기

이미지 확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장. 뉴욕 AFP 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장. 뉴욕 AFP 연합뉴스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제출한 ‘가자지구 즉각 휴전 결의안’에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표를 던져 부결됐다. 앞서 안보리에 제출됐던 휴전 촉구 결의안도 미국의 거부권 행사로 세 차례 채택에 실패하는 등 도돌이표 형국이다.

안보리가 지난 22일(현지시간) 표결에 부친 결의안은 이사국 15개국 중 11개국이 찬성했으나 중국, 러시아, 알제리 등 3개국이 반대표를 던졌고 가이아나는 기권했다.

미국이 제출한 결의안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민간인 보호와 인도주의적 구호 지원을 위해 이스라엘과 하마스에 즉각적이고 지속가능한 휴전을 촉구했다.

그러나 러시아 측은 미국이 제출한 결의안에 대해 ‘(문구가) 공허하고 정치적이어서 국제사회를 호도할 수 있고, 미국이 이미 휴전 결의안을 세 차례나 거부해 진정성이 없다’고 비판하며 반대했다.

이와 별개로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들이 주도한 가자지구 휴전 결의안 표결도 25일까지 연기됐다고 dpa통신 등이 23일 전했다. 안보리는 애초 이날 결의안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물밑 협상이 계속됨에 따라 순연된 것으로 관측된다. 이 결의안 초안에는 라마단 기간(3월 11일~4월 9일)에 영구 휴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인도주의적 휴전을 촉구하는 내용 등이 담겼으나, 미국 측은 “하마스가 휴전 협상 테이블에서 나갈 변명거리를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3-25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