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손에 무슬림 피 묻어”… 2021년엔 카불공항 테러

“푸틴 손에 무슬림 피 묻어”… 2021년엔 카불공항 테러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3-25 00:13
업데이트 2024-03-25 0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S호라산’은 어떤 조직

이미지 확대
러시아 비상사태부 직원들이 수도 모스크바 크라스노고르스크 마을에서 총격 테러 이후 방화로 전소돼 무너진 크로커스 시청 건물 철제 잔해를 톱으로 잘라내고 있다. 모스크바 타스 연합뉴스
러시아 비상사태부 직원들이 수도 모스크바 크라스노고르스크 마을에서 총격 테러 이후 방화로 전소돼 무너진 크로커스 시청 건물 철제 잔해를 톱으로 잘라내고 있다. 모스크바 타스 연합뉴스
최소 133명의 목숨을 앗아간 모스크바 총격 테러의 배후를 자처한 단체는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호라산’(ISIS-K)이다.

페르시아어로 ‘태양의 땅’을 뜻하는 호라산은 이란의 동쪽 지역 즉,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을 아우르는 옛 지명이기도 하다.

2015년 파키스탄 탈레반에 불만을 품은 조직원들이 이탈하면서 설립한 호라산은 미국과 아프간 특공대의 공습으로 지도자급 상당수가 숨지면서 조직원 수는 1500~2000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호라산의 2차 전성기는 2021년 미군이 아프간에서 철수한 시점에 다가왔다. 탈레반 정부와 세력 다툼을 벌이던 호라산은 미군이 철수하던 그해 8월 카불 국제공항에서 자살 폭탄 테러를 일으켰다. 미군 13명과 민간인 170여명이 숨진 이 테러로 국제사회에 존재감을 알렸고, 탈레반 정권을 위태롭게 하는 주요 세력으로 부상했다.

호라산은 올 초 이란혁명수비대 소속 가셈 솔레이마니 장군의 4주기 추도식에서 폭탄 테러를 해 84명을 사망하게 한 사건 배후도 자처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테러 배후가 호라산이라는 데 신빙성이 있다고 본다. 특히 러시아는 시아파인 시리아와 이란을 지원하면서 수니파 극단주의 단체의 공격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대테러 연구기관 수판센터의 콜린 클라크 대테러분석가는 뉴욕타임스(NYT)에 “호라산은 아프간, 체첸, 시리아 등지에 러시아가 개입한다며 ‘크렘린의 손이 무슬림 피로 젖어 들고 있다’고 비난했다”면서 “선전매체에서도 자주 푸틴 대통령을 비판했다”며 이 단체가 테러를 벌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독일의 보안 전문가인 야신 무사르바슈도 “이번 테러의 배후 주장에 사용된 언어, 내용, 소통 채널 등을 보면 IS로부터 나온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2024-03-2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