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성정당·소수정당 46석 비례 혈투… 인요한·진종오·용혜인·조국 ‘이름값’ 할까

위성정당·소수정당 46석 비례 혈투… 인요한·진종오·용혜인·조국 ‘이름값’ 할까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4-03-25 00:12
업데이트 2024-03-25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인지도 내세워 득표율 올리기
민주 ‘더불어몰빵론’으로 총력
조국, 당 선대위원장으로 총지휘

이미지 확대
인요한(왼쪽)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인요한(왼쪽)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4·10 총선 후보 등록이 마감되면서 비례대표 46석을 둘러싸고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과 소수정당 간 경쟁에 불이 붙었다. 각 당은 비례대표 득표율을 최대로 올리기 위해 전국적 인지도와 선명성을 겸비한 인물을 전면에 내세웠다.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지난 23일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선대위 구성을 완료했다. 올림픽 사격 금메달리스트인 진종오(4번) 후보 등 당선권 후보들도 공동선대본부장에 이름을 올렸다.

애초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직선거법상 국민의미래 지지 호소가 가능해 ‘원톱’ 선거전도 고려했으나 결국 인 위원장과 역할을 나눴다. 인 위원장은 지난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후 위기에 빠진 국민의힘의 혁신위원장으로 등판해 일정 부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진보당과 새진보연합, 시민사회가 후보를 함께 낸 만큼 선거운동도 ‘연대’ 방식으로 진행한다. 비례대표 재선에 나서는 용혜인 새진보연합 의원이 메시지와 정책 구성의 핵심 역할을 한다. 두 당은 이미 현장 선대위 회의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등 ‘단일 대오’로 움직이고 있다. 민주당은 선거 초반 ‘거야’ 의석수 확보를 위해 조국혁신당의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 전략을 적극적으로 막지 않았지만 조국혁신당의 예상 밖 선전에 놀라 ‘더불어 몰빵론’(지역구도 민주당, 비례도 더불어민주연합)으로 노선을 바꿨다.

조국혁신당은 24일 상임선대위원장에 조국 대표를, 공동선대위원장에는 은우근 전 광주대 교수와 김호범 부산대 교수, 강미숙 작가를 선임했다. 비례 순번 1번을 받은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도 당의 얼굴로 선거전에 뛰어든다. 조 대표의 경우 총선 출마는 처음이지만 2014년 재보궐선거에서 야권 단일 후보에 대한 현장 지지 선언을 매주 소화하는 등 ‘실전 마이크’ 경험은 풍부하다. 반면 사실상 ‘1인 정당’의 성격이 짙어 조 대표의 개인기에만 기대야 하는 건 약점으로 꼽힌다.

개혁신당은 이준석 대표의 지역구 출마로 천하람 공동총괄선대위원장이 비례대표 선거전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천 위원장은 ‘공중전’으로 개혁신당의 비례 투표 득표율을 올린다는 구상이다. 지역구 후보와 비례 후보를 모두 낸 녹색정의당과 새로운미래는 ‘단일 선대위’로 선거를 치른다.
손지은 기자
2024-03-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