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산 북구 야권 단일후보에 진보당 윤종오…이상헌 경선 탈락

울산 북구 야권 단일후보에 진보당 윤종오…이상헌 경선 탈락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4-03-24 19:18
업데이트 2024-03-24 1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대동·박재묵 후보와 3파전

이미지 확대
윤종오
윤종오 2016년 20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던 시절의 윤종오 진보당 후보.
울산 연합뉴스
윤종오 진보당 후보가 오는 4·10 총선에서 울산 북구에 출마한 진보 성향 야권 단일 후보로 24일 결정됐다. 이에 따라 울산 북구에서는 윤 후보가 박대동 국민의힘 후보와 박재묵 무소속 후보 간 3파전을 벌이게 됐다.

울산시민정치회의와 진보당은 이날 “울산 북구 민주·진보 진영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 결과 윤종오 후보가 단일 후보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윤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상헌 무소속 의원은 지난 23일부터 양일간 여론조사 방식으로 북구 주민 700~800명을 대상으로 단일화 경선을 진행했다. 앞서 민주당,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창당을 합의하면서 울산 북구 지역구 후보를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했다.

이에 이 지역 현역인 이 의원이 단일화에 반발해 민주당을 탈당한 뒤 윤 후보에게 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제안하고, 윤 후보가 이를 수용했다. 두 사람은 지난 21일 울산시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폭주하는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북구 국회의원 선거 후보 단일화 경선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며 “성공적인 단일화를 실현하고 민주·진보 진영의 힘을 모아 국민의힘 후보를 꺾고 울산시민과 북구 주민의 열망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박 후보와 진보당 윤 후보는 각각 19대와 20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현대자동차 노조 출신으로 구·시의원과 북구청장을 지낸 윤 후보는 8년 만에 국회 재입성이 노리게 됐다. 앞서 이 의원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총선 출마자 후보 등록을 마친 상황이다. 단일화에 따라 이 이원이 후보직을 사퇴하면 투표용지에는 이 의원 이름 옆 기표란에 ‘후보자 사퇴’가 새겨지게 된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