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사원, 北파괴 GP ‘불능화’ 부실 검증 의혹 감사 착수

감사원, 北파괴 GP ‘불능화’ 부실 검증 의혹 감사 착수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3-22 14:35
업데이트 2024-03-22 14: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직 軍장성 모임 1월 감사 청구…18일부터 감사 돌입
검증단 ‘불능화 의구심’ 보고 묵살 의혹 집중 점검 예상

이미지 확대
감사원
감사원
감사원이 지난 2018년 9·19 남북군사협의 당시 국방부가 북한 최전방초소(GP)에 대해 부실하게 검증했다는 의혹에 대해 감사에 착수했다.

22일 감사원 등에 따르면 감사원 특별조사국은 지난 18일부터 국방부 등을 대상으로 북한 GP 파괴 부실검증 감사에 들어갔다. 앞서 지난 1월 전직 군 장성 모임인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이 북한 GP 불능화 검증 부실 의혹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다.

남북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에 체결한 9·19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 GP 각각 10개씩을 파괴하고 1개씩은 원형을 보존하면서 병력과 장비를 철수시킨 뒤 상호 현장검증을 실시했다.

군 당국은 당시 북한군 GP 1개당 7명씩 총 77명의 검증단을 파견해 현장 조사를 했고, 북한군 GP가 완전히 파괴됐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북한이 9·19 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한 이후 빠른 속도로 파괴 GP 복원에 나서면서 지하 시설을 보존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지난 1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당시 북한은 위에 보이는 감시소만 파괴하고 나머지 지하 시설은 손을 안 댄 것으로 보인다”면서 “수리하면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정도”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당시 북한군 파괴 및 철수 GP를 방문한 우리 측 검증단이 작성한 문서 등을 감사원에 제출했고, 국방부로 파견된 감사원 특별조사국 소속 감사관들이 관련 기록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은 ‘북한군 파괴 GP 현장검증 당시 지하시설의 파괴 여부를 제대로 검증하지 못해 불능화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는 검증단의 보고가 묵살됐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것으로 전해졌다.
허백윤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