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입생 본과 갈 때까지 3년간 지원”…‘메가 의대’ 교수·시설 늘린다

“신입생 본과 갈 때까지 3년간 지원”…‘메가 의대’ 교수·시설 늘린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4-03-22 10:39
업데이트 2024-03-22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교육 여건 개선 수요 조사
40개 대학 만나 “정부가 지원”
국립대 교수 확충도 속도 낼 듯

이미지 확대
18일 서울시내 의과대학. 뉴시스
18일 서울시내 의과대학. 뉴시스
내년에 늘어나는 의과대학 정원 2000명에 대한 배분이 완료된 가운데 각 대학이 증원분을 수용할 시설과 교수진 확보 등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돌입한다.

교육부는 22일 의대 정원이 늘어난 각 대학에 교육여건 개선계획 마련과 이에 따른 정부 지원 수요를 제출하도록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학에 필요한 교수진 규모, 시설 투자 방안과 기한, 소요 예산 등을 파악하기 위한 수요 조사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의과대학을 운영하는 40개 대학 총장과 영상간담회를 열고 증원에 따른 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0일 의과대학 정원 배정을 발표한 이후 열리는 교육부와 의과대학 간 첫 간담회다.

이 부총리는 “의대 정원 증원으로 의학교육의 여건이 저하되는 일이 없도록 정원 배정 이후 본과 시작까지 약 3년간 정부는 강한 의지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지역 병원의 노력이 맞물리면 우리 의료수준 전반의 혁신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부총리는 의대생들의 수업 복귀를 독려하고, 교수 사직 등 집단행동을 멈춰달라고 당부했다.

교육부는 지역 국립대 의대의 교수진 확보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2027년까지 거점 국립대 교수 1000명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국립대가 교육 공무원 신분의 의대 교수를 늘리려면 11월 국회 심의를 통과하고 내년 1월쯤 이를 반영한 ‘국립학교 공무원 정원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

정부는 의대 증원과 함께 지역 국립대 병원 등 거점 의료기관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사립대학도 수요조사를 거쳐 필요성이 인정되면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사학진흥기금 융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