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수진 사퇴에도… 野 안규백 “후보 전략 공천, 박용진은 불가”

조수진 사퇴에도… 野 안규백 “후보 전략 공천, 박용진은 불가”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4-03-22 07:42
업데이트 2024-03-22 0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용진(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조수진 변호사. 연합뉴스·조 변호사 인스타그램
박용진(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조수진 변호사. 연합뉴스·조 변호사 인스타그램
과거 ‘성폭력 피의자 변호’ 과정에서 2차 가해성 변론을 펼쳐 논란이 된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인 조수진 변호사가 22일 새벽 후보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지난 19일 박용진 의원과의 경선에서 승리해 공천받은 지 3일 만이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위원장은 해당 지역에 대해 ‘전략 공천’ 방침을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오늘 등록이 마감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경선은 불가하다”면서 “전략 공천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경선에서 진 박용진 의원의 승계에 관해서는 “차점자 승계는 거의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일반적인 총선 과정에서 차점자가 승리한 경우는 거의 드물다”며 “그 전반적인 내용 자체가 후보에 대한 흠결과 하자로 인해 발생한 요인이기 때문에 제3의 인물로 가는 것이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의 공천 후보군 포함에 대해서는 “후보군에 포함되기는 어렵지 않겠는가”라며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위원장은 그 이유에 대해 “이번 21대 총선 공천을 놓고 봤을 때 하위 10%, 20%에 포함되거나 혹은 경선 과정에서 탈락한 사람이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다시 공천받은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면서 “이미 경선에서 두 번의 기회를 준 후보한테 다시 세 번의 기회를 준 후보는 한 번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경선에서 박 의원을 꺾고 강북을 후보로 결정됐던 조 변호사는 이날 새벽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후보직 사퇴를 선언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는 변호사로서 언제나 의뢰인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국회의원이 되면 똑같은 자세로 오로지 강북구 주민과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려고 했다”고 적었다.

이어 “그러나 국민께서 바라는 눈높이와는 달랐던 것 같다”며 “제가 완주한다면 선거 기간에 이 논란은 계속될 것이다. 더 이상의 당에 대한 공격을 멈춰달라”고 덧붙였다.

조 변호사는 박 의원과의 경선에서 이긴 뒤 성폭력 피의자를 변호한 이력이 알려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지난 19일 성명에서 “조 변호사는 블로그에 ‘여성이 거절의 의사를 표현했어도 실제는 관계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사회 통념을 소개해 피의자 입장에서 유불리를 조언했다”고 주장했다.

조 변호사가 후보직 사퇴를 선언하면서 민주당은 후보 등록 마감일인 이날 안으로 새로운 후보를 공천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조희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