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소수자·최연소 아일랜드 총리… “적합한 사람 아니다” 깜짝 퇴임

성소수자·최연소 아일랜드 총리… “적합한 사람 아니다” 깜짝 퇴임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4-03-22 00:39
업데이트 2024-03-22 0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거 부부도 가족” 헌법 개정 국민투표 부결 영향

이미지 확대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리오 버라드커(45) 아일랜드 총리가 총선을 1년가량 앞두고 20일(현지시간) 갑작스럽게 사퇴했다.

버라드커 총리는 이날 수도 더블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7년간의 임기를 마친 저는 더이상 이 일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 아니다”라며 “지금 물러나는 이유는 개인적인 이유도 있고 정치적 이유도 있지만, 주로 정치적 이유”라고 말했다. 또 “정치인도 인간이며 우리에게는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의사 출신으로 2014년 보건부 장관을 지냈고, 2017년 38세에 총리직에 오르면서 ‘최연소’ 타이틀을 달았다. 사상 첫 동성애자 총리라는 이력도 있다. 그가 재임한 7년간 아일랜드 재정 적자는 흑자로 돌아섰고, 완전고용을 이뤘다.

그가 돌연 사퇴하겠다고 발표한 건 이달 초 있었던 국민투표 패배 때문으로 분석된다.

버라드커 행정부는 세계 여성의 날이었던 지난 8일 헌법의 성차별적 내용을 국민투표로 개정하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개정안은 가족의 정의를 결혼에 기초한 관계에서 동거하는 부부 등으로 확대하고, 가정에서 여성의 돌봄 역할을 의무로 제한하지 않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44%란 역대 최저 투표율 속에 가족의 범위를 확대한 조항은 67%, 여성의 역할을 재정의한 조항은 74% 반대로 부결됐다.

버라드커 총리는 지난주 아일랜드 축제인 성 패트릭 데이를 맞아 미국을 방문해 역시 아일랜드계인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터여서 사퇴는 더욱 충격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는 방미 연설에서 유럽연합(EU) 회원국 가운데 가장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나라의 총리로서 가자지구 전쟁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총리의 사퇴에 내각 구성원들까지 놀랐지만, 조기 총선이 실시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버라드커 총리는 새로운 총리가 결정될 때까지는 자리를 지킬 계획이다. 재정 문제에 대해서는 보수적이지만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진보적인 집권 여당 피네 게일은 다음달 5일까지는 새로운 지도자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윤창수 전문기자
2024-03-2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