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민생 특보에 주기환 임명…비례 사퇴 사흘만

尹, 민생 특보에 주기환 임명…비례 사퇴 사흘만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4-03-21 20:01
업데이트 2024-03-21 2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수사관 출신…윤 대통령 측근
비례 당선권 밖에 배치되자 반발
‘윤한 갈등’ 불씨 남았다는 해석도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주기환 민생특보 임명장 수여
윤석열 대통령, 주기환 민생특보 임명장 수여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에게 대통령 민생특보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장관급인 대통령 민생특별보좌관을 신설하고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을 위촉했다. 최근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에 반발해 후보를 사퇴했던 주 위원장이 ‘윤·한 갈등’ 봉합 직후에 특보로 발탁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곧바로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 신임 특보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대통령실은 민생과제 발굴과 민생토론회 점검을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주 특보는 윤 대통령의 측근으로,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에 출마했다가 낙선했고 4·10 총선에서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에 지원했다. 그러나 당선권 밖인 24번에 배치되자 반발하며 사퇴했다. 주 특보의 위촉은 그의 사퇴 후 사흘 만이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이철규 의원은 지난 20일 주 전 위원장 등 호남 인사가 배제됐다며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에 국민의미래는 비례대표 순번을 일부 조정했지만, 주 전 위원장은 포함되지 않았다.

전날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사퇴와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입국 결정으로 ‘윤·한’ 갈등이 봉합 수순에 돌입했지만, 주 전 위원장의 배제에 갈등의 불씨가 남았다는 해석도 있었다. 여권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끝내 주 전 위원장을 비례명단에 넣어주지 않자, 보란 듯 인사권을 행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주 특보는 검찰 수사관 출신으로, 윤 대통령이 2003~2005년 광주지검에 근무하던 당시 인연을 맺었다고 한다. 이후 2011년 대검찰청 특수부에 파견돼 윤 대통령과 다시 근무했다. 대선 이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을 지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