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들 잇따라 ELS 배상안 내놓는데…판매량 1위 국민은행은?

은행들 잇따라 ELS 배상안 내놓는데…판매량 1위 국민은행은?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3-21 16:52
업데이트 2024-03-21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고객 손실과 관련해 우리은행에 이어 하나은행도 자율배상 논의를 본격화하면서 다른 은행들도 배상안 마련에 서두르고 있다. ELS 판매량이 적어 손실 배상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은행들이 먼저 치고 나가자, 판매량이 가장 많은 국민은행의 부담이 한층 커진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홍콩지수 ELS 피해자 기자회견
홍콩지수 ELS 피해자 기자회견 이복현 금감원장과 은행연합회 회동이 열린 1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 앞에서 홍콩지수 ELS 피해자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2024.3.18 연합뉴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오는 22일과 27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ELS 자율배상을 논의한다. 신한은행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검토를 마치고 임시 이사회를 열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은행은 자율배상 논의 시점을 가늠하기 어려운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은행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다 보니 배상 비율을 정하기 위한 가입자 분석 자체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기 때문이다.

ELS 판매량은 국민은행이 7조 8000억원가량으로 가장 많고, 이어 신한은행 2조 3700억원, 하나은행 2조 1700억원, 농협은행 2조 1300억원, 우리은행 400억원가량 된다. 올 상반기 예정된 만기금액만 국민은행은 4조 7447억원으로, 투자자 손실률을 50% 수준으로 본다면 배상액은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ELS 판매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국민은행은 “보상 관련 절차를 조속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이 이번 ELS 사태 때 가장 큰 부담을 지게 된 것은 역설적으로 2019년 해외 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 때 영향을 덜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당시 다른 은행들이 DLF 사태를 수습하느라 ELS 신탁 판매를 늘리지 못하고 있는 동안 DLF 문제가 없었던 국민은행은 ELS를 적극적으로 팔아 판매량을 크게 늘렸다. 그해 12월 금융당국이 ELS 포함 파생결합증권에 대한 신탁 판매 한도를 당시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던 잔액 만큼만 허용하면서 국민은행은 이후로도 ELS를 가장 많이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판매 실적이 H지수 폭락과 함께 부메랑이 돼 돌아온 것이다.
이미지 확대
지난 1월 19일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에 투자해 피해를 본 시민들이 서울 영등포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뉴스1
지난 1월 19일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에 투자해 피해를 본 시민들이 서울 영등포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뉴스1
이번주와 다음주 금융지주사와 은행의 주주총회와 이사회가 잇따라 예정돼 있어 ELS 자율배상에 관한 금융권 안팎의 관심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22일 K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주총 및 이사회가 예정돼 있으며, 26일에는 신한금융지주 주총 및 이사회와 NH금융지주 이사회가, 29일에는 SC제일은행 주총이 열린다.

일각에선 은행들의 자율배상이 주주환원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는 가운데, 김은갑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ELS 손실배상에도 불구하고 은행들의 올해 이익은 양호할 전망이어서 주주환원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분석했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