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업 원하는 고교생에 맞춤형 고용서비스…대학서 지원

취업 원하는 고교생에 맞춤형 고용서비스…대학서 지원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4-03-21 15:29
업데이트 2024-03-21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용부, 대학일자리프러스센터 통해 취업 지원

이미지 확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1일 대구 영남이공대에서 열린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1일 대구 영남이공대에서 열린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정부가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 또는 일반고 학생들에 대해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체계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용노동부는 21일 올해 도입된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담당할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20곳 선정했다고 밝혔다. 내달 4곳을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대학의 우수한 기반 시설과 산학 네트워크를 활용해 직업교육훈련 전에는 전공·적성에 맞는 진로 설계와 훈련 과정 선택 등을 지원한다. 직업교육훈련 이후에는 기업 직무 체험과 현직자 멘토링, 취업역량교육 프로그램 등 직업 훈련과 연계된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재학부터 졸업 이후까지 고졸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용부는 이날 대구교육청·계명대·영남이공대·계명문화대 등과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안착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대구 전체 직업계고에 대해 찾아가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대구에서 우수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일·학습 병행에 참여하고 있는 경북 경산의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일·학습 병행은 직업계고 2~3학년 학생들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직업 교육과 도제 훈련을 통해 숙련 기능 형성과 자격 취득을 통한 조기 취직 및 장기근속을 지원하는 직업교육훈련 사업이다. 졸업 후에는 엔지니어로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신기술 중심의 고숙련 훈련과 학위취득 등도 지원한다. 지난 2014년 도입 후 지난해까지 2만 9105명의 학생이 훈련에 참여, 지난해 기준 취업률 60.2%를 기록했다. 기업 재참여율도 69.4%로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는 78개교, 5100명이 2027개 기업에서 훈련에 참여한다.

이 장관은 “청년 고용이 양과 질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고졸 취업 청년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일·학습 병행과 함께 맞춤형 고용서비스와 직업훈련 사업을 연계해 취업을 희망하는 고교생이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어가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