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타니가 대신 송금” 충격의 ‘스타 통역’ 해고 전말

“오타니가 대신 송금” 충격의 ‘스타 통역’ 해고 전말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3-21 14:11
업데이트 2024-03-21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타니 쇼헤이(오른쪽)의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왼쪽)가 지난 16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타니의 말을 통역하고 있다. 2024.3.16 연합뉴스
오타니 쇼헤이(오른쪽)의 통역사 미즈하라 잇페이(왼쪽)가 지난 16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타니의 말을 통역하고 있다. 2024.3.16 연합뉴스
오타니 쇼헤이(30·LA 다저스)의 미국 생활을 그림자처럼 함께했던 통역 미즈하라 잇페이(40)가 절도 혐의로 해고되면서 충격을 안겼다. 오타니가 미즈하라의 도박 사실을 알고 도우려 했지만 끝내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비극을 맞았다.

21일 미국 LA타임스와 ESPN은 오타니의 통역 미즈하라가 오타니의 변호인으로부터 고발당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렌지카운티에 거주 중인 매튜 바우어라는 이름의 불법 스포츠 도박업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오타니의 이름이 나왔고 이를 추적한 결과 미즈하라의 소행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건이 알려진 후 다저스는 미즈하라를 해고했다고 밝혔다. 미즈하라는 오타니가 일본 프로야구 니혼햄 파이터스에서 활동하던 시절 외국 선수들의 영어 통역사로 일하며 오타니와 인연을 맺었고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LA 에인절스에 진출했을 때부터 전담 통역사로 늘 함께해왔다는 점에서 상당한 충격을 안겼다. 바로 전날인 20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다저스와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경기에도 그가 포착돼 국내 팬들의 충격도 상당하다.

ESPN은 “지난 9월과 10월 두차례에 걸쳐 오타니의 이름으로 50만 달러가 송금된 은행 정보를 확인했다”면서 “연방 정부 수사관들이 남부 캘리포니아의 도박업자 매튜 바우어가 운영하는 사업체를 조사하다가 오타니로부터 송금된 내역을 확인하게 됐다. 오타니는 자신의 이름으로 바우어의 동료에게 돈을 보냈다”고 했다. 불법 스포츠 도박에 빠진 미즈하라의 최근 도박 빚은 450만 달러 이상으로 불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오타니 쇼헤이가 통역 미즈하라 잇페이를 고발 및 해고했다. 사진은 미즈하라(오른쪽)와 함께 있던 오타니의 모습. AP연합뉴스
오타니 쇼헤이가 통역 미즈하라 잇페이를 고발 및 해고했다. 사진은 미즈하라(오른쪽)와 함께 있던 오타니의 모습. AP연합뉴스
ESPN은 오타니의 변호인 측의 주선으로 미즈하라가 ESPN과 90분에 걸쳐 진행한 인터뷰를 공개했다. 이 인터뷰에서 미즈하라는 “내가 오타니에게 도박 빚을 갚아달라고 부탁했다. 오타니는 그것(도박 빚)을 기뻐하지 않았으며 이런 문제가 또 생기지 않도록 돕겠다고 했다”며 오타니가 대신 빚을 갚아주기로 했음을 밝혔다.

미즈하라에 따르면 오타니는 미즈하라의 컴퓨터에 로그인해 미즈하라의 감독하에 몇 달에 걸쳐 분할로 송금했다. 송금 명목은 ‘대출’이었다. 오타니가 돈을 빌려주는 대신 직접 송금한 이유에 대해 미즈하라는 “그는 돈과 관련해 나를 믿지 않았고 내가 도박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가 도박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는 것을 모두가 알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 역시 이게 불법이라는 것을 전혀 몰랐다. 나는 수백만 달러를 잃었고 빚을 메우기 위해 도박을 하고 또 했지만 계속 돈을 잃었다”면서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다시는 도박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것은 내 잘못이고 모두 내가 한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오타니의 변호인은 이번 일에 대해 “오타니가 ‘대규모 절도’의 희생자가 됐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미 변호인이 움직이고 있었던 오타니는 이 모든 사실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지만 별다른 동요 없이 20일 경기에 임했다. 미즈하라는 오타니가 한국행 비행기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에도 함께했고 20일 경기가 끝난 뒤에도 오타니의 인터뷰 통역을 맡았는데 21일 경기에는 볼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 오타니는 이날 경기가 끝난 후 22일 미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