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산형 유해화학물질 재난관리 시스템 구축

울산형 유해화학물질 재난관리 시스템 구축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4-03-21 11:30
업데이트 2024-03-21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산국가산단 13곳에 유해화학물질 감지기센서 설치
유해물질 실시간 농도, 환경정보 점검, 확산 범위 예측

이미지 확대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 전경. 울산시 제공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 전경. 울산시 제공
울산형 유해화학물질 재난관리 시스템이 구축돼 국가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유해화학물질을 실시간 감지한다.

울산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스마트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울산시가 2022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역 사회재난 예방 및 피해저감사업’에 선정돼 추진했다.

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석유화학 단지와 인근 지역에 유해화학물질 복합감지기센서 13곳을 설치해 확산 예측 프로그램을 포함한 통합관제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에 이어 이번 온산국가산단까지 2개 국가산단이 사업을 완료했다.

스마트 통합관제 시스템은 유해화학물질 농도와 환경 정보를 점검하고, 기준 이상 농도 감지 땐 기상청 데이터를 활용해 유해화학물질 확산 범위 등을 예측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주민 긴급대피명령과 재난 상황전파 체계를 구축해 남구 전역과 울주군·동구·북구 일부 지역 약 40만명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울산시의 지능형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사업은 공인기관으로부터 유해화학물질 확산 예측 94% 정확도를 인정받았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