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벽에 물 마시러 나왔다가 뇌사…50대 가장, 4명 살리고 세상 떠나

새벽에 물 마시러 나왔다가 뇌사…50대 가장, 4명 살리고 세상 떠나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3-21 09:40
업데이트 2024-03-21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29일 뇌사장기기증으로 4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난 최병배(59)씨. 한국장기기증조직원 제공
지난달 29일 뇌사장기기증으로 4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난 최병배(59)씨. 한국장기기증조직원 제공
“아빠 몫까지 열심히 살게. 사랑해.”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자 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 자녀들과 놀아주던 50대 남성이 뇌사장기기증으로 4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21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따르면 최병배(59)씨는 지난달 24일 새벽 물을 마시러 나왔다가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급히 병원으로 이송돼 수술받았지만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상태에 빠졌다.

가족들은 의료진에게 최씨가 회복할 가능성이 없지만, 장기기증으로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기증을 결심했다. 최씨의 아들이 태어날 때부터 간문맥혈전증 치료를 받았기에 최씨 가족은 몸이 아픈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최씨는 같은 달 29일 충북대 병원에서 뇌사장기기증으로 신장(좌, 우), 안구(좌, 우)를 기증해 4명의 생명을 살리고, 인체조직기증으로 100여명 환자의 회복을 도우며 세상을 떠났다.

충북 청주시에서 8남매 중 7번째로 태어난 최씨는 유쾌하고 활동적인 성격이었다. 40년 넘게 자동차 의자에 들어가는 가죽을 생산하는 피혁공장에서 근무하며 자부심이 컸던 직장인이었다.

퇴근 후에는 자녀들과 근처 냇가로 가서 물고기를 잡으며 시간을 보낸 자상한 아빠였다. 주말이면 벼농사를 지어 친척과 주변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최씨의 아들은 “늘 표현을 못한 것 같아 너무 미안해.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은 늘 가지고 있었는데 말하지 못했어. 아빠 몫까지 열심히 살게”라며 “너무 보고 싶고, 사랑해. 하늘에서는 다 내려놓고 편히 쉬어”라고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4명의 생명과 100여명의 삶의 질을 개선해주신 기증자와 유가족에게 감사드린다”며 “생명나눔은 사랑이자 생명을 살리는 일로 한 분의 생명이라도 더 살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