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손·머리 ‘3품’ 전략은 필수… 내 집 마련도 부지런해야 성공한다 [반정태 웰스매니저의 생활 속 재테크]

발·손·머리 ‘3품’ 전략은 필수… 내 집 마련도 부지런해야 성공한다 [반정태 웰스매니저의 생활 속 재테크]

입력 2024-03-21 03:45
업데이트 2024-03-21 0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아파트값은 전망이 엇갈립니다. 상승을 전망하는 분들은 금리 하락으로 전셋값이 상승하면서 입주 물량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을 전망하는 분들은 최근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이슈와 인구수가 줄고 있는 점을 꼽습니다. 집을 살 수 있는 여력이 없어 수요가 살아나지 않고, 정부 정책이 크게 효과가 없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이 상승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종합해 보면 올해는 지난해처럼 아파트값이 급락하거나 장기 하락으로 이어질 것 같진 않습니다. 이달까지는 약세, 4월부터 6월 말까지는 약보합세, 7월부턴 보합세 혹은 강보합세로의 전환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 집 마련을 하려면 이달 중순쯤 지나서 급매물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가격 하락이 단기간에 빠르게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생각보다 빠르게 움직입니다. 부동산 통계를 보고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큰 추세적 흐름은 통계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만 단기적으로 대응할 때는 통계에만 의존할 경우 한발 늦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2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 KB선도아파트50 지수를 눈여겨보세요. 장바닥 시장 흐름을 비교적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지표들입니다.

부동산 투자도 부지런해야 성공합니다. 게으르면 남을 따라하다 결국 실패합니다. 성공하려면 최소한 세 가지 품을 팔아야 합니다. 첫째, 다리품입니다. 현장 경험, 방문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합니다. 부동산 시장은 실물을 사고파는 시장입니다. 가상 세계에서 사고파는 주식이나 채권시장과는 다릅니다. 막상 현장에 가 보면 상상하지 못했던 좋은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둘째, 손품입니다. 요즘은 엄지족 시대입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몇 번의 손가락 움직임으로 부동산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카페나 블로그, 유튜브 등 공부할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손품을 자주 팔아 최신 정보를 얻고 흐름을 따라가는 게 좋습니다.

셋째, 머리품입니다. 다리품과 손품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머리품입니다. 머리품은 판단을 내리기 위한 종합 사고능력을 말합니다. 특정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냉철하게 사고할 수 있는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충동적으로 일을 저지르거나 아니면 의사결정 장애에 시달립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머리품입니다. 재테크는 바로 사유의 힘, 머리품을 기르는 데서 출발합니다.

반정태 교보생명 재무설계센터 웰스매니저(WM)

이미지 확대
반정태 교보생명 재무설계센터 웰스매니저(WM)
반정태 교보생명 재무설계센터 웰스매니저(WM)
2024-03-2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