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금리 올라도 엔저 그대로?… “엔테크족, 인내심이 필요해”

日금리 올라도 엔저 그대로?… “엔테크족, 인내심이 필요해”

최재성 기자
입력 2024-03-21 03:44
업데이트 2024-03-21 0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83원대까지 떨어져 투심 ‘술렁’
美와 격차 크고 인상 기대 선반영
“1년 지나면 엔화 가치 6% 오를 것”

이미지 확대
20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엔화 다발을 정리하고 있다. 일본 중앙은행이 17년 만에 마이너스금리를 해제하면서 엔화가 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나왔지만, 이날 엔 환율은 883원대까지 떨어지며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뉴시스
20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엔화 다발을 정리하고 있다. 일본 중앙은행이 17년 만에 마이너스금리를 해제하면서 엔화가 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나왔지만, 이날 엔 환율은 883원대까지 떨어지며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뉴시스
일본은행의 금리인상에도 엔화 약세가 이어지면서 ‘엔테크(엔+재테크)족’의 투심이 술렁이고 있다. 마이너스금리 해제와 함께 엔화 가치가 치솟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엔화 환율 흐름이 예상과 반대로 흘러가면서다. 일본 금리 변동에 대한 선반영, 여전한 미국과의 금리차 등이 현 엔화 약세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가운데, 주요 투자은행(IB) 들은 1년 후엔 달러화 대비 엔화 가치가 6%가량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엔화 환율은 한때 883원대까지 떨어지면서 이달 들어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엔달러 환율은 151엔까지 치솟기도 했다.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엔화 환율이 빠르게 오를 것이라 기대했던 국내 투자자들의 기대를 무색하게 한 셈이다.

금리를 인상하긴 했지만 미국 기준금리(5.25~5.5%) 격차가 여전하고,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이미 선반영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경기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일본은행이 추가로 공격적인 금리인상에 나설 공산이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엔화 환율 하락에 일조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마이너스금리 해제 이후 빠른 추가 긴축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과 선반영된 측면이 복합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일본의 통화정책보다는 오히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정책 변화에 더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환율 변동과 별개로 국내 엔테크족의 기대감은 여전하다. 한국은행은 지난 2월 기준 엔화 예금 잔액이 98억 6000만 달러(약 13조 337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외화 예금 중 엔화 예금 비중은 10% 넘어섰다. 이 같은 추이는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3월 들어서도 국내 주요 시중은행의 엔화 예금이 꾸준히 늘고 있는 데다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이 편의성을 높여 내놓은 관련 상품들도 인기를 끌면서다.

전문가들은 엔화 강세로의 전환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만큼 투자자들의 신중한 투자를 당부했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주요 투자은행 8곳은 미국 달러화 대비 엔화 환율이 1년 뒤 140엔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달러당 150엔 정도인 현재 환율보다 6% 남짓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백석현 신한은행 이코노미스트는 “돌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의 큰 이슈가 없다는 가정하에 엔화 환율 상승은 굉장히 답답한 속도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른 투자처를 통한 수익과 비교했을 때 엔화 투자에 대한 기회비용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최재성 기자
2024-03-2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