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주의 정상회의 주재한 尹 “가짜뉴스, 선거 위협… 국가 연대 대응해야”

민주주의 정상회의 주재한 尹 “가짜뉴스, 선거 위협… 국가 연대 대응해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4-03-21 03:40
업데이트 2024-03-21 0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제2세션에 화상으로 참석하고 있다. 2024.3.20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가짜뉴스는 국민들이 사실과 다른 정보를 바탕으로 잘못된 판단을 내리도록 선동함으로써 민주주의 근간인 선거를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AI 활용한 조작 정보 무차별 확산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화상으로 개최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특정 세력들이 조직적으로 제작하고 배포하는 가짜뉴스는 단순히 잘못된 정보를 전파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야기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이날 윤 대통령은 ‘기술, 선거 및 가짜뉴스’를 주제로 한 2세션을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인공지능(AI)과 인터넷 ‘봇’ 기술을 활용한 가짜뉴스와 허위 조작 정보의 무분별한 확산이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가짜뉴스는 민주주의에 대한 분명한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기시다 등과 화상으로 의견 나눠

특히 올해가 전 세계적으로 선거가 많은 ‘슈퍼 선거의 해’임을 언급한 윤 대통령은 “보편 가치를 공유하는 민주주의 국가들이 연대해 가짜뉴스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의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세력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법을 집행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함께 공조해 나가야 한다”며 “또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기술의 연대와 공유도 필요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등과 화상으로 만나 의견을 나눴다. 윤 대통령에 이어 발언에 나선 기시다 총리는 “허위정보 확산은 모든 국가의 공통 과제”라고 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도로 2021년 출범한 민주 진영 간 회의체로, 미국 외 국가에서 개최한 것은 한국이 처음이다.
안석 기자
2024-03-2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