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의대 증원 발표…경인권·비수도권 대학 ‘고무’, 서울소재 대학 ‘당황’

정부 의대 증원 발표…경인권·비수도권 대학 ‘고무’, 서울소재 대학 ‘당황’

김중래 기자
김중래, 서미애, 이천열, 박정훈, 이종익 기자
입력 2024-03-20 18:37
업데이트 2024-03-20 1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방 의대, 시설 개선·지역 거점 ‘자신감’
서울권 의대, 왜 신청하라고 했나...‘당황’
텅 빈 의대 강의실...정상화 미지수

이미지 확대
의대 정원 2000명 확대...배분 확정
의대 정원 2000명 확대...배분 확정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 정원 확대 및 대학별 배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늘어난 의대 입학인원을 모두 경기·인천과 비수도권에 배정한다고 20일 발표하자 지방대학들은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의대 증원으로 대학 전체의 경쟁력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서다. 반면 서울 소재 대학들은 “이럴 거면 처음부터 아예 증원 신청을 받지 않았어야 한다”는 불만과 함께 당황한 기색을 내비쳤다. 의대 증원에 반대해 온 의대생과 의대 교수들은 의료 교육의 질 저하 등을 우려하면서 ‘원점 재검토’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는 만큼 대학 내부 갈등이 격화할 가능성도 있다.

비수도권 대학 가운데 의대 최대 정원인 200명이 된 전남·전북·충남·충북·경북·경상국립·부산대 등 7개 대학은 지역의 거점국립대학으로 역할을 다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가장 많은 151명이 늘어난 충북대는 당장 의대 2호관 증축, 의대 3호관과 학내 빈공간을 활용한 강의실 마련 등 교육에 차질이 없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대 관계자는 “의대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준비하고, 교육부와 충북도 등에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존 정원 125명에서 75명이 늘어난 전남대도 “실험 실습실과 해부학 교육공간을 추가로 마련하고 교수진을 충원해 내년도 정원 확대 적용에 앞서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대도 “전북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등 의료 사각지대에 있었다”며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비수도권 거점 국립대 정원을 늘린 것은 지역의료 발전을 위한 취지이지만, 많이 늘어난 의대 정원이 교육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벌써 나오고 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8~2022년 의대 실습에 활용되는 기증 시신(카데바)은 수도권 10개 대학이 평균 172건, 지방의 27개 대학은 49건으로 차이가 컸다.

서울 소재 대학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서울 소재 의대 관계자는 “단 한 명도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왜 이렇게까지 지방과 서울을 구분해 정원을 배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의대 교수와 의대생의 반발은 서울과 지방 모두 큰 차이가 없다. 충북대 의대 교수 160여명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달 초 충북대가 교육부에 250명을 증원해달라고 요구한 사실이 알려지자 “1970년대 국민학교 수업처럼 ‘오전반·오후반’으로 나눠서 강의해야 하는데 이는 풀빵 찍어내듯이 의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경북대 의대생들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현 정원의 2배 가까이 되는 학생들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교육시설은 사실상 전무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조용한 의과대학 강의실
조용한 의과대학 강의실 정부가 의대 증원 배분 발표를 한 20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비어있다. 연합뉴스
학교가 정상화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누적 8360건으로 지난해 전국 의대 재학생 1만 8793명의 44.5% 수준이다. 이날 찾은 복수 수도권 의대에서는 수업을 듣는 의대생을 찾기 어려웠다. 의대 건물과 도서관 등은 텅 비어 있었다. 수도권 한 의대 직원은 “이제 더 이상 물러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 같다. 사태가 더 악화되는 것 아닌가 걱정된다”고 말했다.
김중래·서미애·이천열·박정훈·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