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힘들어도 희망을 놓지 맙시다”…정순택 대주교 부활절 메시지 발표

“힘들어도 희망을 놓지 맙시다”…정순택 대주교 부활절 메시지 발표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4-03-20 11:16
업데이트 2024-03-20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서울 명동성당에서 주님 부활 대축일 미사를 집전 중인 정순택(붉은 모자 쓴 이) 대주교 . 주교좌 명동대성당 제공.
지난해 서울 명동성당에서 주님 부활 대축일 미사를 집전 중인 정순택(붉은 모자 쓴 이) 대주교 . 주교좌 명동대성당 제공.
“그리스도인은 아무리 힘들어도 희망을 놓지 않습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정순택 대주교는 주님 부활 대축일(부활절, 31일)을 앞두고 20일 부활 메시지를 발표했다. 정 대주교는 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의 삶이 이 세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 이 세상에서의 삶을 영원한 생명과 연결 지어 준 사건”이라며 “‘부활에 대한 믿음’이 이 세상을 ‘하느님 보시기에 좋은’ 모습으로 가꾸어 나갈 책무를 자각하고, 삶에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주교는 이어 “우리의 죽음이 예수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영원한 생명으로 이어지듯, 한반도 분단이라는 ‘역사의 죽음’과도 같은 상황도 언젠가 새 생명과도 같은 ‘평화 공존과 공영’이 가능하리라는 희망을 가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에 큰 책임이 있는 정치 지도자들이 정파적 이익을 뒤로하고 민생을 우선하여 잘 살피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부활을 믿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삶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희망을 놓지 않는다”고 강조한 정 대주교는 “부활의 새 생명과 희망이 어려움 중에 계신 모든 분들, 특별히 북녘 동포들에게도 따뜻이 퍼져가고,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의 모든 피해자들에게도 따뜻이 퍼져나가기를 기도한다”고 전했다.

가톨릭교회는 오는 28일부터 부활절을 앞두고 가장 경건하고 거룩한 시기인 성삼일(성목요일·성금요일·성토요일)을 지낸다. 성목요일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제자들과의 마지막 만찬에서 성체성사를 제정한 것을 기념하는 ‘주님 만찬 미사’를, 성금요일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는 ‘주님 수난 예식’을 거행한다. 또한 교회는 성금요일과 성토요일에 고해성사와 병자 도유(몸에 기름을 바르는 종교의식)를 제외한 모든 성사를 거행하지 않는다. 성토요일에는 영성체도 노자 성체(임종 전 마지막으로 영하는 성체)만 가능하다.

손원천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