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율 높이기’ 치고 나간 日기시다… 자신도 징계 대상 포함 검토

‘지지율 높이기’ 치고 나간 日기시다… 자신도 징계 대상 포함 검토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3-20 00:57
업데이트 2024-03-20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자금 사건 수습 총력전

아베파·니카이파 82명 처분 때
자민당 개혁 진정성 부각 의도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자민당의 비자금 문제와 관련해 총리 자신도 징계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들 앞에서 “목숨 걸고 당을 재생하겠다”며 결의를 다진 기시다 총리였지만 신뢰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많아지자 자신도 징계 대상에 포함해 당 개혁에 진정성을 보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19일 마이니치신문은 복수의 자민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비자금 사건에 연루된 아베파(세이와정치연구회)와 니카이파(시스이카이) 소속 의원 82명이 징계 처분을 받을 때 총리 자신도 처분을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와 함께 니카이파의 수장이었던 니카이 도시히로 전 자민당 간사장은 비자금 사건 연루 의원들과는 별도로 모테기 도시미쓰 간사장 등 당 간부들이 징계 처분을 검토하게 되며 모두 다음달 초쯤 처분이 내려질 전망이다. 가장 낮은 수위의 징계인 경고 처분 등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가 본인이 징계받는 방안을 자진해서 들고 나온 데는 자신이 수장을 맡았던 기시다파의 전 회계 책임자가 비자금 조성 문제로 형사처벌을 받은 것을 놓고 총리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컸기 때문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 아베파와 니카이파, 기시다파(고치정책연구회) 등 3개 파벌의 회계 책임자가 형사처벌을 받았지만 관련 있는 의원은 기소조차 되지 않았다.

당내 징계에 불만을 가진 아베파 간부들의 불만을 잠재우겠다는 목적도 보인다. 자민당은 지난 17일 당 대회를 열어 비자금 조성이 가능하게 한 파벌과 정치자금 모금 파티를 금지하는 내용으로 당 운영 지침을 개정했다.

기시다 총리가 이처럼 비자금 사건 수습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지만 지지율 반전을 일으키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마이니치신문이 997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지난 16~17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보다 3% 포인트 오른 17%로 집계됐다. 2개월 연속 10%대를 기록했다. 비자금 사건으로 문제가 된 의원들을 자민당이 ‘처분해야 한다’는 응답은 81%에 달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4-03-20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