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대위원장 사퇴” “안 고치면 함께 못해”… 한동훈·이철규 ‘비례 명단’ 놓고 정면충돌

“비대위원장 사퇴” “안 고치면 함께 못해”… 한동훈·이철규 ‘비례 명단’ 놓고 정면충돌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3-20 00:52
업데이트 2024-03-20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표 직전 李 수정 요구 韓이 거부
호남 반발 등에 순번 재조정 검토
장동혁 “절차 문제없지만 재고려”
韓 ‘비례 명단 작성’ 가짜뉴스 고발
‘골프 접대 의혹’ 이시우 공천 취소

이미지 확대
19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224.3.19. 안주영 전문기자
19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224.3.19. 안주영 전문기자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의 ‘비례대표 순번’ 발표 직전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인 이철규 의원이 각각 ‘위원장직 사퇴’와 ‘탈당’을 언급하며 정면충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이 전날 비례대표 명단에 대해 ‘호남 홀대론’ 등을 지적한 데 이어 해당 문제가 ‘윤·한(윤석열·한동훈) 2차 갈등’을 증폭시키는 모습이다. 이 의원이 ‘윤핵관’이자 ‘찐윤’이라는 점에서 이른바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을 대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일 서울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이 의원은 지난 18일 비례후보 명단 발표 직전 수정을 요구하면서 ‘함께 갈 수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탈당을 시사했다. 이를 막으려 한 위원장도 사퇴 가능성을 언급했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이 의원이 무리한 요구를 했고, 한 위원장이 직을 걸고 막았다”며 “이 의원이 탈당을 시사하면서까지 (명단 수정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의원이 이후 페이스북에 ‘비례대표 공천이 아쉽다’는 취지로 글을 올렸고, 호남에서 반발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이날 호남 출신 지역구 총선 후보들이 전원 사퇴를 시사했다. 전북 전주을에 출마한 정운천 의원을 비롯해 호남 후보들은 이날 비례대표 순번상 호남 홀대론을 제기하며 “전국 정당의 길을 포기하는 것이다. 출마 포기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국민의미래 공천 과정에서) 절차상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고, 특정 인사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것을 친한 인사로 공천했다고 표현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도 “검증과 호남 인사 배려에 관한 문제에 대해 달리 살펴볼 부분이 있는지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17번에 배치됐던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서기관이 ‘골프 접대 의혹’으로 낙마하면서 재검증이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다른 친윤 의원들도 비례대표 명단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했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에 당선권 4분의1 이상을 호남 인사로 배치하게끔 돼 있다”며 “어느 정도 배려를 해 주는 게 맞다. 국민과의 약속은 지키는 게 맞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당헌·당규에는 이러한 문구가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이날 정치권 안팎에서는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자체를 한 위원장이 별도로 작성했고, 해당 인사들이 발표 5분 전에야 그 사실을 파악했다는 소문이 정치권에 돌았다. 한 위원장은 “명백히 사실과 다르며, 국민의미래 시스템 공천을 폄하 내지 왜곡하려는 시도로 판단된다. 작성자와 유포자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및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2024-03-2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