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섭 “공수처, 조사 날짜 빨리 정하라” 촉구 의견서 제출

이종섭 “공수처, 조사 날짜 빨리 정하라” 촉구 의견서 제출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4-03-19 20:01
업데이트 2024-03-21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종섭, 공수처에 조사기일 지정촉구

이미지 확대
호주 브리즈번에서 캔버라로 향하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
호주 브리즈번에서 캔버라로 향하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중 대사로 임명돼 지난 10일 출국한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가 호주 브리즈번 공항에서 캔버라로 환승하던 중 동행 취재에 나선 MBC 취재진과 단독으로 만나 대화하고 있다. 2024.3.11 MBC 제공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19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조사기일 지정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 대사 측 변호인은 “이 대사가 여러 차례 밝혀왔듯 언제든 조사에 응하고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며 “공수처가 하루속히 조사 기일을 지정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이 대사는 4월 말 서울에서 열리는 재외공관장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에 잠시 들어올 예정이다.

그는 앞서 17일 KBS 인터뷰에서 “공수처와 4월 말 공관장회의 기간 일정을 잡아 (조사) 가는 것으로 조율됐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공수처는 현재 수사 상황을 고려했을 때 이 대사의 소환 기일을 당장 정하기는 어렵다며, 이 대사의 ‘4월 말 조사 일정 조율’ 발언을 사실상 부인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19일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 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 대사) 소환 일정은 수사팀이 제반 수사 상황을 감안하면서 사건 관계인 측과 협의해 결정할 문제다”라고 밝혔다.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 재직 시절이던 지난해 집중호우 실종자를 수색하다 순직한 채 상병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다.

이 대사는 지난 4일 주호주 대사로 임명됐으며, 7일 공수처에서 약 4시간 동안 조사를 받은 뒤 10일 호주로 출국했다.

공수처는 지난해 말 이 대사에게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으나, 법무부는 지난 5일 이 대사의 이의신청을 받고 8일 그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다.
이미지 확대
호주 브리즈번에서 캔버라로 향하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
호주 브리즈번에서 캔버라로 향하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중 대사로 임명돼 지난 10일 출국한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가 호주 브리즈번 공항에서 캔버라로 환승하는 중 동행 취재에 나선 MBC 취재진에 단독 포착됐다. 2024.3.11 MBC 제공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