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축구 때문에 평양 가는 日 외무성…정상회담 논의도 할까

축구 때문에 평양 가는 日 외무성…정상회담 논의도 할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3-19 18:48
업데이트 2024-03-19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서 북일 월드컵 조별리그 4차전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지난해 12월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연설하는 북한 김정은(왼쪽) 국무위원장. 오른쪽은 지난 1월 4일 도쿄 관저에서 기자회견 하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일본 외무성 관계자들이 북한과 일본의 월드컵 예선 경기를 대비하기 위해 북한을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ANN 뉴스는 19일 “외무성 북한 담당 직원들이 어웨이 경기에 맞춰 평양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방송이 북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한 데 따르면 오는 26일 경기에 앞서 일본 선수단의 안전 확보를 위해 영사국 직원과 북한을 담당하는 동북아과 직원 등 정부 관계자 10여명이 중국 베이징을 경유해 북한 평양에 갈 예정이다.

최근 북한이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하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정상회담 개최에 강한 의욕을 보이면서 축구 경기를 기회로 양국 정부 관계자가 실제 접촉할지 주목된다. ANN 뉴스는 “외무성 관계자 방문 기간 중 북한 관계자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15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이 전향적인 결단을 한다면 북일 관계가 급진전할 수 있다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하며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기시다 총리는 지난 13일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북한 정상과의 정상회담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고 북일 정상회담 성사 의지를 보였다.

한편 북한 남자축구대표팀이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조별리그 3차전 경기를 치르기 위해 중국 베이징을 경유해 19일 오후 도쿄 하네다공항을 통해 일본에 입국했다.

북한과 일본 간 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 경기는 오는 21일 도쿄 국립경기장에서 열린다. 이어 4차전 경기는 26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북 제재로 북한 국적자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다만 스포츠 교류는 예외로 보고 북한 축구대표팀 입국을 허용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