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단체 ‘자유총연맹’과 20년 임차계약 맺는 문체부…‘남산공연예술벨트’ 조성

보수단체 ‘자유총연맹’과 20년 임차계약 맺는 문체부…‘남산공연예술벨트’ 조성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4-03-19 18:46
업데이트 2024-03-19 1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인촌(사진 왼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서울 중구 자유센터에서 강석호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와 함께 남산공연예술벨트 사업과 자유센터 시설활용성 중대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문체부 제공
유인촌(사진 왼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서울 중구 자유센터에서 강석호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와 함께 남산공연예술벨트 사업과 자유센터 시설활용성 중대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문체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표적인 보수 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 소유 건물을 장기 임차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9일 서울 중구 남산 자유센터에서 ‘남산공연예술벨트 조성방안’을 발표하고, 남산 자유센터 건물을 활용해 가칭 ‘국립공연예술창작센터’를 조성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문체부가 20년 동안 건물 전체를 장기 임차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자유센터 건물 2618평과 대지 1720평을 활용해 연습실과 공연장, 무대장치 분류센터를 만들고 다양한 분야의 공연단체에 제공해 공연예술산업 거점으로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건물을 소유한 사단법인 한국자유총연맹은 한해 100억원이 넘는 정부 보조금을 받는 대표적인 보수 단체다. 회원 300만명이 넘는 조직으로, 극우파 보수 등 500명이 넘는 인사들을 최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면서 총선 개입 의혹이 일기도 했다. 강석호 총재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 시절 캠프에서 일했다. 최근엔 이승만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관람 인증 챌린지를 진행했고, 유인촌 장관이 여기에 동참하기도 했다.

이들 소유 남산 자유센터 건물은 현재 케이팝 아카데미, 택배 회사, 웨딩홀 등 각각 다른 민간 임차인이 사용 중이다. 이들의 마지막 계약 기간이 만료하는 시점이 2026년 4월이다. 문체부는 민간인 임차 계약이 끝날 때마다 순차적으로 20년짜리 장기 임차 계약을 맺고 리모델링에 들어간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자유총연맹은 20년 동안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면서 특혜 의혹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국립극단이 국립극장으로 다시 돌아오면서 수준 높은 공연을 준비하려면 인근에 있는 자유총연맹 공간까지 확장해 공연예술센터처럼 사용해야 한다. 그러려면 단기 임차는 사실 큰 의미가 없다”면서 “리모델링 비용이나 장기 임차 비용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 올해 예산 편성 시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자유총연맹이 정치색 짙은 단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문체부가 이날 밝힌 남산공연예술벨트 계획에는 2010년 독립 법인화해 국립극장에서 나갔던 국립극단이 14년 만에 다시 국립극장으로 이전하는 내용도 담겼다.

한편 문체부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스물한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문화예술 대표 공간 조성 계획도 밝혔다. 마포와 홍대입구 젊음의 거리 일대에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를 축으로 ‘복합예술 벨트’를 조성한다. 남산 공연예술 벨트와 마포 복합예술 벨트는 문화도시로 지정된 영등포구, 여의도에 들어서는 제2세종문화회관, 문래 예술의전당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게 된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