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한일 초계기 갈등 재발 방지, 큰 방향성 합의…문구 조율 중”

日 “한일 초계기 갈등 재발 방지, 큰 방향성 합의…문구 조율 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3-19 16:41
업데이트 2024-03-19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방부, 한일 레이더 갈등 반박 영상 공개
국방부, 한일 레이더 갈등 반박 영상 공개 국방부가 4일 한일 ‘레이더 갈등’ 일본 측 주장을 반박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
사진은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모습(위)이다. 잠시 후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아래, 노란 원)가 보인다. 2019.1.4
국방부 유튜브 캡처
이미지 확대
광개토대왕함 레이더-일본 P1 초계기 논란
광개토대왕함 레이더-일본 P1 초계기 논란 일본 방위성은 지난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과 일본 P-1 초계기의 레이더 겨냥 논란과 관련해 P-1 초계기가 촬영한 동영상을 28일 오후 공개했다. 2018.12.28
일본 방위성 홈페이지
2018년 동해에서 한국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 간에 벌어졌던 ‘초계기 갈등’과 관련해 양국 정부가 재발 방지책을 정리한 합의문이 큰 틀에서 정리되고 있다고 해상자위대 고위 관계자가 밝혔다.

19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사카이 료 해상막료장(해군참모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합의문과 관련해 “대략 큰 방향성은 합의가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문구 등에 대해 현재 조율 중”이라면서 “그 부분이 합의되면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초계기 갈등은 2018년 12월 20일 동해에서 조난한 북한 어선을 수색하던 해군 광개토대왕함이 근처로 날아온 일본 해상자위대 P1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사했다고 일본 측이 주장하면서 촉발됐다.
이미지 확대
사카이 료 해상자위대 막료장(대장).  일본 방위성 제공
사카이 료 해상자위대 막료장(대장).
일본 방위성 제공
당시 일본 측은 그 증거라며 초계기 내부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고, 한국 측은 레이더 조사는 없었고 오히려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 근처에서 저공 위협 비행을 했다고 반박했다.

양국은 지난해 6월 초계기 갈등에 대해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합의하면서 봉합하기로 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