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 역할 다했다”…3일만에 사라진 ‘7억원’ 모래언덕

“제 역할 다했다”…3일만에 사라진 ‘7억원’ 모래언덕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4-03-19 14:30
업데이트 2024-03-19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폭풍이 휩쓸고 간 매사추세츠주 솔즈베리의 해변가. ‘변화를 위한 솔즈베리 해변 시민’ 단체 페이스북 캡처
폭풍이 휩쓸고 간 매사추세츠주 솔즈베리의 해변가. ‘변화를 위한 솔즈베리 해변 시민’ 단체 페이스북 캡처
미국 동부의 한 해변마을에서 바닷물 유입을 막기 위해 만든 모래언덕이 3일 만에 사라지는 일이 발생했다.

19일(한국시간)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바닷물이 마을로 덮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든 56만 5000달러(약 7억 5000만원) 모래언덕이 정작 폭풍이 덮치자 며칠 버티지 못하고 떠내려갔다.

보스턴에서 북쪽으로 56㎞ 떨어진 매사추세츠주의 부유한 해변마을 솔즈베리의 집주인들은 해변에 1만 5000톤(t)의 모래로 보호용 언덕을 만들었다.

잇따른 폭풍과 폭우로 해변이 침식되자, 해변가에 있는 주택들이 훼손될 것을 우려해 만든 것이었다.

이 프로젝트에는 56만 5000달러의 비용이 들었다. 이 프로젝트를 추진했던 ‘변화를 위한 솔즈베리 해변 시민’ 단체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어제 프로젝트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지난 1월 폭풍이 강타한 매사추세츠 웨스트포트 해안지역. 연합뉴스
지난 1월 폭풍이 강타한 매사추세츠 웨스트포트 해안지역. 연합뉴스
하지만 이 비싼 모래 언덕은 며칠 가지 못하고 큰 폭풍에 휩쓸려 갔다.

이에 대해 단체는 “값비싼 보호 장치가 며칠 만에 파괴됐지만 희생적인 모래 언덕은 제 역할을 다했다”며 “일부 주택과 사유지 등 재산이 겨울 폭풍과 홍수에 잡아먹히는 것을 방지했다”고 밝혔다.

일 년 내내 강력한 제트 기류의 영향을 받는 솔즈베리는 기상 이변의 영향을 점점 더 크게 받으면서 최근 몇 달간 해수면 상승, 강풍, 폭풍우로 어려움을 겪었다.

마을 주민들은 이제 주 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지역 뉴스 ‘폭스59’는 공화당 소속 브루스 타르 상원의원이 모래 보충을 위해 주정부 예산 150만 달러(약 20억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해안침식 대응으로 모래언덕 쌓기는 임시방편일 뿐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변화를 위한 솔즈베리 해변 시민’ 페이스북 글에는 “기후위기 시대에 모래언덕을 쌓는 것은 상처에 밴드로 임시조치를 해놓는 격”, “터무니없이 비싼 조치” 등의 댓글이 달렸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