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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묘’ 덕분에 2월 극장가 웃었다…매출액 ‘껑충’

‘파묘’ 덕분에 2월 극장가 웃었다…매출액 ‘껑충’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4-03-19 10:23
업데이트 2024-03-19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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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파묘’ 스틸컷. 쇼박스 제공
영화 ‘파묘’ 스틸컷. 쇼박스 제공
영화 ‘파묘’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 영화가 흥행하면서 지난달 영화관 전체 매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60.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영화진흥위원회가 19일 발표한 ‘2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영화관 전체 매출액은 1105억원으로 전달 747억원에 비해 1.5배로 늘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7~2019년 2월 전체 매출액 평균 1458억원과 비교해 75.8% 수준을 회복했다.

지난달 전체 관객 수는 1146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504만명 늘었다. 2017~2019년 2월 관객 수 평균 1767만명의 64.8% 수준이었다.

영진위는 오컬트 영화 ‘파묘’를 비롯해 뮤지컬 ‘웡카’, 코미디 ‘시민덕희’, 다큐멘터리 ‘건국전쟁’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영화가 흥행한 것을 주된 이유로 꼽았다. ‘파묘’가 매출액 351억원, 관객 수 370만명을 동원하며 지난달 전체 흥행 1위를 차지했고, ‘시민덕희’가 매출액 100억원, 관객 수 104만명으로 3위였다.

2월 한국 영화 매출액은 662억원, 관객 수는 697만명이었다. 매출액 점유율은 59.8%, 관객 수 점유율은 60.8%를 차지했다. 2월 기준 4년 만에 매출액·관객 점유율 모두 50% 를 넘어서며 외국 영화에 우위를 점했다.

‘웡카’가 매출액 286억원, 관객 수 294만명으로 전체 흥행 순위 2위에 올랐지만, 그 외 외국 영화 흥행작이 없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 ‘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가 흥행했던 전년 동월 대비 매출액, 관객 수 모두 감소했다.

특히 2월 독립··예술 영화 흥행에서 1위를 차지한 ‘소풍’을 비롯해 ‘기적의 시작’, ‘비욘드 유토피아’ 등에서 50대 이상 관객층 비중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관객 연령층은 CGV 연령별 예매 분포를 참고하는데, 현장 발권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장·노년층 관객 특성을 고려하면 실제 관객 비중은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영진위는 “지난달 장·노년층 관객이 한국 영화 매출액 상승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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