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먹거리 물가 비상, 사전점검 체계 강화하자

[사설] 먹거리 물가 비상, 사전점검 체계 강화하자

입력 2024-03-18 23:40
업데이트 2024-03-18 2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일 등 물가 점검 중인 윤석열 대통령
과일 등 물가 점검 중인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할인 지원 사과를 살피며 물가를 점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먹거리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 가는 가운데 정부가 어제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에서 민생경제점검회의를 열고 관련 대책을 내놨다. 할인 품목을 대폭 늘리고 현재 24종인 과일류 관세 인하 품목에 체리 등 5종을 추가한다는 내용이다. 앞서 15일에는 명절 전통시장 농산물 할인상품권(30% 할인)을 3~4월 180억원 추가 발행하고, 한우·한돈 자조금 등을 활용해 축산물 할인 및 납품단가 지원 규모를 늘리는 한편 오징어·명태 등 어류 6종에 대해 정부 비축물량 600t을 시장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필요한 조치를 했지만 장기 계획도 함께 하자. 이상기후가 일상이 되면서 먹거리에 대한 사전점검 체계가 강화돼야 한다. 농촌경제연구원이 매월 내놓는 관측월보에는 지난해 여름부터 사과값 상승, 2023년산 사과 저장 물량 전년 대비 30%가량 감소 등이 담겼다. 사과꽃이 피던 시기에 이상 저온으로 꽃이 제대로 자라지 않았고, 그나마 열매가 맺힌 뒤에는 긴 장마에 폭염으로 작황이 부실했기 때문이다. 그 여파로 추석 이후에도 사과, 배 등의 가격이 안정되지 않았던 상황을 고려하면 지금 발표되는 대책 일부는 시행이 늦었다는 아쉬움이 크다.

소비자 가격은 뛰지만 그렇다고 생산자의 이득이 늘어나는 구조도 아니다. 농축산물은 생산자단체나 현지 공판장, 도매시장 등을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된다. 이 과정에서 유통마진이 붙는데 일부 대형업체들은 시장 상황에 따라 물량 일부를 저장한다. 이번 ‘금사과’ 파동에도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 일부 물량이 묶여 있을 거라고 의심하는 이유 중 하나다. 장기적으로 산지유통센터의 물량 확보를 파악할 수 있고, 물가 안정에 기여할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유통 구조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 농산물 유통구조 혁신의 숙원이다.
2024-03-1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