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압박에… 이스라엘, 보란듯이 병원 공습

美 압박에… 이스라엘, 보란듯이 병원 공습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3-18 23:39
업데이트 2024-03-18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1인자 “사임·총선” 요구에
네타냐후 “바나나 공화국 아니다”
가자지구 내 알시파 병원 또 공격

이미지 확대
18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강력한 폭발로 인한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 고위 테러리스트들이 있다는 첩보”를 내세워 남부 라파에 있는 최대 병원 알시파를 공습했다. 이스라엘 AP 연합뉴스
18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강력한 폭발로 인한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 고위 테러리스트들이 있다는 첩보”를 내세워 남부 라파에 있는 최대 병원 알시파를 공습했다.
이스라엘 AP 연합뉴스
사흘 전 척 슈머 미 상원 원내대표로부터 ‘전후 자진 사임·조기 총선’ 요구를 받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7일(현지시간) CNN ‘스테이트오브더유니언’ 인터뷰에서 “우리는 바나나 공화국이 아니다”라고 되받아쳤다.

바나나 공화국이란 오 헨리의 단편소설 ‘양배추와 임금님’에 처음 등장한 표현으로, 미국 등 해외 거대 자본의 돈을 빌려 바나나 등 한정된 농산물이나 원자재를 수출한 돈으로 먹고살면서 부패한 독재 정권이 장기 집권하는 중남미 국가를 주로 일컫는 멸칭이다.

미국 민주당 상원 1인자인 슈머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미 상원 연설에서 네타냐후 총리에 대해 “네타냐후 총리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의 민간인 피해를 기꺼이 용인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자진 사임’, ‘조기 총선’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완전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면서 “이것은 이스라엘과 이스라엘 국민들이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슈머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훌륭한 연설을 했다”면서도 “미 행정부의 이스라엘 정책은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오는 11월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팔레스타인인 희생이 급증하는 것에 비판적인 진보 성향 유권자를 달래기 위해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을 줄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네타냐후 총리는 국제사회의 만류에도 가자지구 최남단 이집트 접경 도시 라파에 대한 공습 강행 의지를 꺾지 않았다. 라파는 지난 5개월간 가자지구 북부를 중심으로 이스라엘의 공격이 이어지자 이곳에서 대피한 주민들을 포함해 150만여명이 모여 사는 최대 피란처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IDF)은 18일 가자지구 최대 의료기관인 알시파병원을 또다시 공격했다. 이스라엘군은 “현재 알시파병원 일대에서 정밀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작전은 하마스 고위 테러리스트들이 (알시파) 병원을 이용하고 있다는 첩보에 근거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마스가 운영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번 작전에 대해 “국제 인도법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최영권 기자
2024-03-1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