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黃 끌어안은 대통령실… 일단 강경 모드

李·黃 끌어안은 대통령실… 일단 강경 모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4-03-18 23:35
업데이트 2024-03-18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안에 이례적으로 공식 입장
“李 임명, 법적·절차적 문제없다”
黃 “모두 제 부덕… 근신할 것”

대통령실은 18일 이종섭(전 국방부 장관) 주호주대사 임명 논란과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문제가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와 관련해 여권 일각의 책임론과 거리를 두며 ‘강경 모드’를 이어 갔다. “법적·절차적 문제가 없다”는 인식이 큰 상황에서 자칫 대통령실 스스로 책임을 인정하는 모습을 만들 순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의 현안 관련 입장을 내고 두 사안에 대한 설명에 나섰다. 이 사안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공식적으로 언론 공지를 낸 건 처음이다.

이 대사 관련 입장에서 대통령실이 강조한 것은 임명 과정에 절차적 하자나 법적 논란 소지가 없다는 점이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 조사받겠다고 했다”며 “이에 공수처도 다음 기일 조사가 준비되면 소환 통보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치권 일각에서 이 대사가 공수처 소환 통보 전에 귀국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일축했다. 이 대사가 ‘공수처 소환’을 전제로 귀국할 순 있어도 제 발로 먼저 국내로 들어와 마치 책임을 인정하는 듯한 모습을 보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

황 수석의 경우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거취를 직접 거론하며 사실상 자진 사퇴 가능성에 무게가 실렸지만 대통령실은 일단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관련 보도를 부인하며 논란 확산을 차단했다. 황 수석의 발언이 부적절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 언론을 위협하려 했던 발언이 아니었기 때문에 경질 사유가 될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입장문에서 “특히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그간 정권과 불편한 관계였던 MBC가 해당 논란을 보도했다는 점에서 보도의 ‘순수성’을 의심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다만 이번 ‘실언’이 총선을 앞두고 여권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황 수석이 전격적으로 거취를 결정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황 수석은 전날 관련 입장을 묻는 언론에 “모두 제 부덕의 소치다. 근신하겠다”고만 답했다.
안석 기자
2024-03-1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