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코 앞 악재…與, ‘이종섭 출구찾기’ 고심

총선 코 앞 악재…與, ‘이종섭 출구찾기’ 고심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3-18 18:33
업데이트 2024-03-18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李, 먼저 의지 표명해야”
나경원 “들어와 조사받는 자세를”
대통령실은 부정적…“정치공세”
지지율 하락에 당 안팎 전전긍긍
당내 “대통령실서 적극 조치해야”

이미지 확대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4·10 총선을 3주가량 앞두고 불거진 이종섭(전 국방부 장관) 주호주 대사의 출국 논란에 대해 여권에서 조기 수습을 위한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제시한 ‘즉각 귀국’에 대해 대통령실이 부정적 입장을 냈지만, 일각에서는 이 대사의 자진사퇴 요구까지 나온다.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은 18일 기자들과 만나 “이 대사가 먼저 조사받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나경원 공동선대위원장도 라디오에서 “대통령실의 잘못이 없었다고 해도 당연히 국민이 느끼기에는 ‘도피성 대사 임명’이라고 느껴지지 않겠나. 이 대사 본인이 들어와서 조사받는 자세를 갖는 게 맞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의 ‘즉각 귀국’에 힘을 실은 셈이다. 한 위원장도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틀 연속 대통령실과의 표면적 갈등을 감안한 듯 공식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소환 후 이 대사의 귀국’이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한 위원장 주장의 핵심은 ‘공수처가 빨리 이 대사를 소환하라’ 아닌가, 대통령실도 다르지 않지만 공수처가 수사할 준비가 전혀 안 돼 있다”며 “즉각 귀국하라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자진사퇴 혹은 대통령실의 해임 같은 결단으로 이 대사의 거취를 조속히 결정하자는 주장이 나온다. 총선이 불과 20여일 남은 상황에서 이 대사 논란을 기점으로 당 지지율이 하향세로 돌아섰다는 분석이다. 서울 지역의 한 출마자는 통화에서 “대통령실의 입장도 잘 알겠지만, 선거 때는 국민이 부적절하다고 본다면 그 눈높이에 맞춰가는 게 필요하다”며 “(논란을) 빨리 정리할 수 있게 대통령실이 좀 더 적극적인 조처를 해달라”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