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수교때문인가…북한 대사, 형제국가 쿠바 5년만에 떠나

한국 수교때문인가…북한 대사, 형제국가 쿠바 5년만에 떠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4-03-17 14:15
업데이트 2024-03-17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쿠바 대통령, 마철수 쿠바 주재 북한 대사에게 우호 훈장 수여

이미지 확대
마철수(왼쪽) 주쿠바 북한 대사와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
마철수(왼쪽) 주쿠바 북한 대사와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
한국이 북한의 오랜 형제국가였던 쿠바와 지난달 전격 수교를 맺은 이후 쿠바 주재 북한 대사가 본국으로 돌아가게 됐다.

16일(현지시간) 쿠바 관영언론 그란마는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이 “주쿠바 주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대사로서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귀국을 앞두고 있는 당신들을 환영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디아스카넬 대통령은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마철수 주쿠바 북한 대사와 만나는 모습을 담은 28초 분량의 짧은 동영상을 올렸다.

그는 이어 “형제국인 북한은 모든 분야에서 쿠바의 지원과 연대, 변함없는 우정에 언제나 의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저는 외교 임무를 마무리하는 마철수 동지에게 이런 말을 건넸다”고 썼다.

디아스카넬 대통령은 또 과거 두 차례 북한을 방문한 경험을 떠올리면서 “쿠바와 북한은 민족 간, 국가 간, 정부 및 형제 정당 간 특별한 관계로 구별되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며 “양국은 우정과 상호 존중,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사회주의 건설에 대한 깊은 신념을 공유하며 미 제국주의에 대한 공동의 투쟁을 공유하는 관계”라고 밝혔다.

쿠바와 북한은 모두 경제 제재를 받는 공통된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개입주의 정책이나 제국주의 봉쇄와 제재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쿠바 외무부로부터 우호 훈장을 받은 마 대사는 “북한은 언제나 쿠바와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며 “쿠바는 언제나 당과 정부, 북한 인민을 무조건 지지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디아스카넬 대통령이 표현한 우정과 형제애의 메시지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하겠다고 했다.

5년의 임기를 마치고 쿠바를 떠나는 마 대사의 후임은 알려지지 않았다. 쿠바는 사회주의 혁명 이후인 1960년 북한과 수교한 양국은 2년 전 수교 60주년을 축하했다.
윤창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