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길상 한기대 총장 “산업재해 대응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

유길상 한기대 총장 “산업재해 대응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4-03-17 13:30
업데이트 2024-03-17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이 지난 14일 충남 천안의 제2캠퍼스에서 진행한 고용부 출입기자단과의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
유길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이 지난 14일 충남 천안의 제2캠퍼스에서 진행한 고용부 출입기자단과의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대학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한기대)가 전국 10곳의 산재병원과 연계해 산업의학 전문의를 양성하는 ‘산업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한다.

유길상 한기대 총장은 지난 14일 충남 천안에 위치한 한기대 제2캠퍼스에서 진행한 고용부 출입기자단과의 워크숍에서 “인력 부족이 심각한 산업의학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의대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년간 산업재해 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2년 13만명에 달했다. 2021년 기준 산재 치명률은 근로자 10만명당 4.27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장 높은 수준이다. 최근 5년간 산재 신청 건수가 42% 늘면서 처리 지연이 심각하다.

유 총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된 공공의료 인력 양성 확대에 국민적 요구가 크다”라며 “산업안전보건법 개정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산업의학 수요가 늘었지만 1년에 배출되는 전문의는 30명 내외에 불과하다”고 소개했다.

근로복지공단의 전국 10개 산재병원과 연계해 전문의 양성과 산재환자 치료 및 재활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대 신설을 위해서는 부속병원 건립과 운영비 등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다”라면서도 “산재병원을 수련병원으로 활용하고, 산재병원 의사를 임상교수로 임용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과 편승 지적에 대해서는 “1989년 한기대 설립 기본 계획에도 ‘산업의학과’ 신설이 명시돼 있다”며 “의료 개혁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의대 위치와 인원 등 세부적 검토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유 총장은 “첨단 공학 기술을 보유한 한기대와 재활시설 인프라를 보유한 산재병원 간 협업으로 재활 공학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라면서 “고용부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 및 근로복지공단과 논의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