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국민추천제’ 통해 5곳 공천 완료…서울 강남갑 서명옥·강남을 박수민

與, ‘국민추천제’ 통해 5곳 공천 완료…서울 강남갑 서명옥·강남을 박수민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3-15 20:34
업데이트 2024-03-15 2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덕성, 사회 기여도, 지역 적합도 기준 심사”
여성·30대 각각 1명 그쳐…취지 무색 평가도
‘막말 파문’ 장예찬 공천 취소, 논의 이어갈 듯

이미지 확대
서명옥(왼쪽) 국민의힘 서울 강남갑 후보와 박수민 서울 강남을 후보. 국민의힘 제공
서명옥(왼쪽) 국민의힘 서울 강남갑 후보와 박수민 서울 강남을 후보. 국민의힘 제공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5일 국민 추천 과정을 통해 출마 후보자를 선정키로 한 5개 지역구의 공천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강남갑에 서명옥 한국공공조직은행장, 서울 강남을에 박수민 전 유럽개발은행 이사, 대구 동·군위갑에 최은석 전 CJ제일제당 대표이사, 대구 북갑에 우재준 변호사, 울산 남갑에 김상욱 변호사가 선정됐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추천제에 180여명의 국민이 직접 공천을 신청하거나 제3자의 추천을 통해 참여했다”라며 “도덕성과 사회기여도, 지역 적합도 등 객관적 기준을 바탕으로 심사했다”고 언급했다.

서울 강남갑의 서 은행장에 대해 정 위원장은 “고령화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만큼 선진적 제도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실력 있는 보건의료 전문가”라고 평가했고 박 전 이사에 대해서는 “기획예산처 R&D예산 총괄서기관을 역임하고 창업가와 투자자로도 활발히 활동해 온 경제전문가”라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정 위원장은 최 전 대표이사에 대해서는 “글로벌 기업을 운영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 발전을 도모할 전문 인재”라 평했고, 1988년생으로 최연소인 우 변호사에게는 “청년의 시각에서 새로운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기성세대와 미래세대를 잇는 가교 역할에 앞장서주시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를 두고서는 “지역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만큼 진짜 일꾼으로 추천됐다”고 소개했다.
이미지 확대
맨 왼쪽부터 최은석 동·군위갑 후보, 우재준 변호사, 김상욱 변호사. 국민의힘 제공
맨 왼쪽부터 최은석 동·군위갑 후보, 우재준 변호사, 김상욱 변호사. 국민의힘 제공
그간 정치권에 발을 들이지 않았던 새로운 얼굴들이지만, 한편으로 ‘청년과 여성을 배려하기 위한 제도’라는 취지가 다소 무색해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여성은 서 은행장이 유일하고 만 45세 이하 청년도 우 변호사와 1980년생인 김 변호사 두 명에 불과하며, 30대는 우 변호사가 유일하고 20대는 선발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 위원장은 “이것저것 살펴보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부분에 관해 체크하며 많이 고민을 했다”라며 “생각보다 쉬운 게 아니라는 느낌이 들고, 여러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면 진짜 진정한 의미의 국민추천제가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후보자 5명을 발표하면서 국민의힘은 4·10 총선 지역구 254곳 중 250곳의 후보를 확정지었다. 남은 4곳은 경선을 치르고 있는 경기 포천·가평과 대전 중구, 경북 구미을과 전날 도태우 변호사의 공천이 취소된 대구 중·남구 등이다.

한편 공관위는 각종 막말 전력으로 파문이 일고 있는 장예찬 부산 수영 후보와 조수연 대전 서갑 후보의 공천 취소 여부를 두고 주말에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고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